크리스털 메스도 141㎏ 적발…"밀매업자들, 호주 거쳐 미국으로 유통 계획"
태국, 국경 지역서 필로폰 1천100만정 압수…역대 최대 규모
태국 경찰이 미얀마 국경 지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불법 마약을 적발했다.

12일 현지 매체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당국은 미얀마와 인접한 북부 매홍손주 빠이 지역에서 사흘간 메스암페타민(필로폰) 1천100만정과 '크리스털 메스'로 불리는 합성마약 141㎏을 압수했다고 전날 밝혔다.

국경순찰대는 지난 7일 마약 알약 700만정과 크리스털 메스 100㎏가 담긴 자루 37개를 발견했다.

8일에는 필로폰 120만정과 크리스털 메스 35㎏이 담긴 자루 8개를 찾아냈다.

이어 인근에서 필로폰 알약 293만여정과 크리스털 메스 약 7㎏를 추가로 압수했다.

당국은 이번 마약 단속 규모가 금세기 최대라고 설명했다.

정보기관 소식통은 관광객으로 위장한 밀매업자들이 마약을 먼저 치앙마이로 운반할 예정이었으며, 이후 호주를 거쳐 미국으로 유통할 계획이었다고 전했다.

체타 모시카랏 매홍손 주지사는 "매홍손 모든 지역을 샅샅이 살펴 마약 유통 경로를 차단하고 밀매를 방지하기 위해 내무부와 함께 이번 작전을 펼쳤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국경 지역에 마약 단속을 강화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태국, 미얀마, 라오스 접경지대인 '골든 트라이앵글'은 세계적인 마약 생산지다.

2021년 쿠데타 이후 극심한 혼란이 빚어지고 있는 미얀마에서 마약 생산이 급증하면서 마약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