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성명 발표…"정부의 부당한 행위에 모든 행동 취할 것"
원광대·전북대 의대 교수들 "증원 일방적으로 밀어 붙여"(종합)
원광대학교에 이어 전북대학교 의대 교수들도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비판 목소리를 더했다.

7일 원광대 의대에 따르면 교수 전원은 전날 밤 성명서를 내고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과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들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정당한 주장을 하는 이들에게 어떠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수들은 "의대 교육을 담당하는 전국 의대 학장단에서 갑작스레 2천명을 증원한다면 질 높은 의료인을 배출하기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냈다"며 "하지만 대학 등록금 확충에 눈이 먼 대학과 총장에 의해 (의대 수요 조사가)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진료과 기피는 정부의 정책 부족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교수들은 "수도권 쏠림, 필수 진료과 홀대는 의사 수가 부족해서 생긴 문제가 아니라 자유경쟁 체제에 필수 의료를 맡긴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지방 의료 붕괴 역시 적극적인 지원책이 미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에 대한 해결책은 (2천명 증원이 아닌) 필수 진료과와 지방 의료에 대한 지원과 개선인데도 의견 청취도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밀어붙였다"며 "제자들을 휴학과 사직으로 몰아간 것은 총선에 눈이 멀어 국민 건강을 내팽개친 정부"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사태 때 최전선에서 국민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노력했던 의료진들이 한순간 파렴치한 집단으로 매도되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일방적인 2천명 의대 증원을 취소하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료계와 민주적인 논의를 하며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원광대는 현재 93명인 의대생 정원을 2배인 186명으로 늘려 달라고 교육부에 신청했다.

지난해 11월 수요조사 때 접수한 57명보다 더 큰 규모를 써내자 이에 반발해 원대 의대 학장 등 교수 5명은 지난 5일 보직을 사임했다.

원광대·전북대 의대 교수들 "증원 일방적으로 밀어 붙여"(종합)
전북대 의대 교수들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의대 증원에 명백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교수들은 "이 결정은 의과대학 현장의 의견을 철저히 배제하고, 정당한 절차를 무시하는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의대 교수회의에서 의결된 의견을 묵살한 채 교육부에 정원 규모를 제출한 대학 본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전북대는 현재 142명인 의대생 정원에 98명을 더해 240명으로 늘려달라고 교육부에 신청한 상태다.

교수들은 "대학 입학 후 전문의가 되기까지 10년 이상 걸리는 현실을 고려할 때 증원이 당장 눈앞에 닥쳐 있는 필수 의료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정부는 의대 증원을 이슈 삼아 국민의 눈과 귀를 흐리게 하는 행위로 본질적 문제는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사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사명과 성과·교육과정·학생평가·교육자원·교육평가·대학 운영체계와 행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졸속으로 정원을 증원한다면 2018년 서남대 의대 폐교와 같은 아픈 경험을 다시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수들은 "총장은 의대 구성원들의 의견을 묵살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증원 규모 제출에 대한 경위를 명확히 밝히고 증원 신청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를 적극 지지하며 이들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행위가 있을 때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