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지방 미분양 아파트 증가로 강원 강릉과 전북 군산이 다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미분양 관리지역에 포함될 전망이다. 기존 미분양 물량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시장 침체로 신규 공급 단지의 청약 성적이 부진한 데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쌓여만가는 지방 미분양…강릉·군산 또 '관리지역'
6일 HUG와 업계에 따르면 강릉시와 군산시는 오는 10일부터 HUG의 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된다. 미분양관리지역은 미분양 주택 수가 1000가구 이상인 시군구 중 미분양 증가 속도가 빠른 곳과 기존 미분양 물량이 해소되지 않는 지역 중 HUG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관리지역에 포함되면 분양 보증 발급 전에 사전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신규 분양 잣대가 더 까다로워진다.

강릉은 미분양 증가 속도가 빠르고 기존 미분양 물량이 해소되지 않은 점이 선정 이유로 꼽혔다. 강릉은 지난 1월 기준 미분양 주택이 1345가구로, 지난해 12월(1139가구)에 비해 206가구 증가했다. 강원도 시군 중 미분양 주택이 가장 많다. 최근 분양을 진행한 ‘강릉유블레스리센트’는 218가구 모집에 33건의 청약 신청이 들어와 대규모 미달 사태가 났다. ‘강릉모아미래도’ 역시 전용 84㎡ 494가구 중 모든 타입이 미달 사태를 빚었다.

군산은 지난해 12월 기준 미분양 주택이 1630가구에 달했다. 최근 미분양 물량 해소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관리지역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지난해 하반기 일시적으로 줄었던 지방 미분양 물량은 지난해 11월 5만927가구를 기록한 뒤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2월 5만2458가구로 늘었고, 올 1월 5만3595가구로 한 달 새 2.2% 증가했다.

업계에선 수도권과 지방 미분양 양극화 현상이 올해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지방 미분양이 건설업계 전반의 리스크를 키우고 있어 임대 전환 지원 등의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