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차기 CEO, 윤병운-유찬형-사재훈 3파전
NH투자증권의 차기 사장 후보가 윤병운 IB1사업부 대표와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 등 3명으로 좁혀졌다.

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이날 이사회 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이들을 차기 사장 적격예비후보(쇼트리스트)로 확정했다. 2018년부터 NH투자증권을 이끌어온 정영채 사장은 전날 SNS를 통해 ‘용퇴’를 선언해 쇼트리스트에서 제외됐다. NH투자증권은 오는 12일 임시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한 명을 선정하고 이달 26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할 예정이다.

내부에서는 농협중앙회 출신인 유 전 부회장을 유력 후보로 보고 있다. 7일 취임하는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이 이번 인사에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만큼 ‘친정’ 식구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란 관측에서다. 유 전 부회장은 1988년 농협에 입사한 뒤 36년간 일한 정통 ‘농협맨’이다. 농협중앙회에서 상호금융과 기획 부문을 두루 거쳤다. 다만 여의도 증권가에서 일한 경험이 없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다른 두 후보는 각각 투자은행(IB)과 리테일에서 경력을 쌓았다. 윤 부사장은 NH투자증권에서 20년간 커버리지, IB영업을 맡았고 사 전 부사장은 삼성증권에서 채널영업부문장·자산관리본부장·리테일부문장 등을 지냈다.

일각에선 마지막까지 세 후보가 치열한 격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한다. KB증권처럼 NH투자증권도 개인자산관리(WM) 부문과 IB 부문을 나눠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증권사들이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최고경영자(CEO)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CEO를 교체한 주요 증권사 6곳 모두 증권·자산운용 출신 전문가를 임명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