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서 국민학교 다닌 추억 떠올리며 "떡볶이 사먹고 병아리 샀던 기억 난다"
이틀째 중원 공략 한동훈 "치우치지 않는 충청의 마음으로 정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충북 청주를 찾아 전날 충남 천안에 이어 이틀째 '중원' 민심 공략 행보를 이어갔다.

4·10 총선 '격전지 순회' 첫 번째와 두 번째 일정으로 모두 충청 지역을 택한 것이다.

이날 방문한 충북은 현재 국민의힘이 4석, 더불어민주당이 4석을 나눠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충청의 '치우치지 않는 마음'을 배우겠다고 강조하면서 상인들의 각종 건의 사항을 들었다.

갈색 스웨터와 검은색 점퍼를 입은 한 위원장 주변에는 국민의힘 상징색인 빨간색 점퍼를 입거나 목도리를 한 정우택(청주 상당), 김동원(청주 흥덕),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이종배(충주) 후보가 둘러앉았다.

한 위원장은 "어제 천안에 가고 오늘 청주에 왔다"며 "충청은 '치우치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정확하게 정책, 당무를 꿰뚫어 보는 인식을 가진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딱 그 마음으로, '치우치지 않는 마음'으로 좋은 정치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충청에서 (격전지 순회 일정을) 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상인회장이 '시장에 규모 있는 공중화장실이 필요하다'고 건의하자 한 위원장은 "다른 것도 아니고 전통시장에 공중화장실이 없다? 그건 아니다.

그거 하자"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는 '몇십조, 몇십조' 하는데 그거(화장실 설치) 하는 데 얼마나 들겠나"라며 "어떤 투자보다도 훨씬 효용 있는 투자일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우리는 소수당이고 국회에서 이재명 대표 같은 분들에게 밀리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는 대통령을 보유한 집권여당"이라며 "우리가 하는 건 약속이 아니라 실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주에서 유치원과 국민학교에 다녔다는 한 위원장에게 상인들은 "고향에 온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고향의 추억'을 회상하기도 했다.

그는 "학교가 끝나면 여기에 떡볶이를 먹으러 자주 왔다.

병아리를 사고했던 기억이 난다"며 "내가 청주에 살 때는 말이 아주 느렸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서울에 갔는데 친구들이 '말이 느리다'고 놀려 의식적으로 빨리하다 보니 선을 넘어버렸다"고 말했다.

또 "어머니가 (내가) 청주에 간다고 하니 너무 좋아하시더라"며 "우리 아버지가 여기서 올해 일하시다가 돌아가신 지 오래되었는데 그 생각이 나시는 것 같다"라고도 했다.

한 위원장은 "여기 하루 동안 있으면서 청주시민의 마음을 많이 느끼고 청주시민으로부터 국민의힘이 사랑받고 선택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원대 학생들, 자녀를 키우는 여성들과 각각 간담회를 한 뒤 청주 곳곳에서 거리 인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