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4·제미나이 울트라 능가"…이미지 생성 대신 업로드·분석
앤스로픽, 최신 AI 모델 출시…오픈AI·구글과 경쟁 가속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경쟁 스타트업인 앤스로픽(Anthropic)은 4일(현지시간) 자사의 최신 AI 모델인 '클로드 3'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클로드 2'를 출시한 지 8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오픈AI의 GPT-4 및 구글의 제미나이 등과 경쟁이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클로버 3'는 학습량에 따라 가장 강력한 오푸스(Opus)와 소네트(Sonnet), 하이쿠(Haiku)의 3가지 버전으로 나왔다.

소네트와 오푸스는 이날부터 159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하이쿠는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오푸스의 경우 지식과 추론, 기초 수학과 같은 능력을 테스트하는 업계 벤치마크에서 오픈AI의 최신 모델인 GPT-4와 구글의 최상위 모델인 제미나이 울트라를 능가했다고 앤스로픽은 설명했다.

클로드 3는 멀티모달(복합정보처리) 지원을 제공하며, 이용자가 사진이나 차트, 문서 및 기타 유형의 비정형 데이터를 올려 분석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약 15만 단어 상당의 책 한 권,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정도의 길이를 요약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전 버전의 두 배다.

이용자들은 많은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고, 메모나 편지 또는 이야기 형태로 요약을 요청할 수 있다.

생성 결과에 대한 신뢰를 위해 조만간 참조 자료의 문장을 인용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다만 클로드 3는 제미나이나 GPT-4와 같이 이미지를 생성하지는 않는다.

이용자가 이미지와 다른 문서 등을 올려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앤스로픽 공동 창업자 대니엘라 에머데이는 "우리 고객들은 그(이미지 생성) 기능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클로드 3가 이전 모델보다 요청에 정답을 제시할 가능성이 두 배 높은 반면, 거짓으로 상황을 꾸며낼 가능성은 적다고 설명했다.

앤스로픽은 오픈 AI의 창립자 그룹 일원이었던 대니엘라와 다리오 애머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구글과 아마존이 각각 20억 달러와 4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지난해 5번의 펀딩을 통해 총 73억 달러를 끌어모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