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尹대통령, 3·1절 기념사 2년연속 징용 대신 미래 언급"
일본 언론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2년 연속 일제 강제동원(징용) 등 구체적인 한일 역사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 미래를 향한 협력적 한일 관계를 강조한 데 주목했다.

현지 공영방송 NHK는 "윤 대통령이 한일 관계를 파트너로 규정하며 '내년 한일 수교 정상화 60주년을 계기로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양국 관계로 한 단계 도약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역사가 남긴 어려운 과제들을 함께 풀어나간다면, 한일관계의 더 밝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교도통신도 윤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둘러싼 안전 보장 협력과 한일 양 국민 교류를 거론하며 일본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라고 말했지만, 징용이나 위안부 등 구체적인 역사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윤 대통령이 지난해 3·1절 연설에서 역사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 일본과 관계 강화를 표명해 그 후 관계 개선을 위한 흐름으로 연결했다"면서 "이번에도 징용 문제나 위안부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자유, 인권, 법치의 가치를 공유하며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양국의 안보 협력이 한층 더 공고해졌다"며 "내년 한일 수교 정상화 60주년을 계기로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양국 관계로 한 단계 도약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