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남부경제권 구축 위한 신산업벨트 조성 등 산업동맹 추진"
대구·광주 달빛동맹 발전위 출범…"동반성장 박차"
대구시와 광주시가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일명 달빛동맹) 강화에 나섰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28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제2기 달빛동맹발전위원회' 출범식을 하고 동맹 강화 의지를 다졌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강기정 광주시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는 이 위원회는 두 도시의 당연직 위원 6명과 철도·도로·공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위촉직 위원 22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는 2015년 제정된 '대구·광주 달빛동맹 강화 발전 및 발전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1년에 첫 출범해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 광주 군공항이전특별법 동시 통과 등에 기여했다.

이날 발족한 2기 위원회는 기존 달빛동맹 사업인 문화 및 체육교류, 달빛동맹특별관(식품·뿌리· 의료·로봇 등) 운영 등에 공동 협력하는 한편 경제·산업·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구와 광주의 동반성장을 위한 사업을 발굴·지원하고, 민간교류 활성화 및 두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대응방안을 심의하는 중추적 역할을 한다.

특히 남부거대경제권 조성을 위한 달빛철도 조기건설, 신산업벨트 조성, 인재육성 등 달빛산업동맹에 적극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제2기 달빛동맹위원회가 두 도시의 성장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구심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두 도시가 힘을 합쳐 거대 남부경제권 구축을 위한 신산업벨트 조성 등 달빛산업동맹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남부거대경제권 중심축이 될 달빛동맹 발전위원회가 새롭게 출발,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내는 달빛동맹으로 나아가겠다"며 "광주와 대구는 원팀으로 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하늘길(군공항), 철길(달빛철도)을 풀어냈고 이제는 남부거대경제권이라는 산업동맹의 길에 나선다"고 밝혔다.

한편 두 도시는 2013년 8월 '달빛(달구벌+빛고을)동맹 강화를 위한 교류협약'을 체결한 뒤 2·28민주화운동 기념식,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교차 방문,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등 교류와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