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용 체포됐을 때도 '형님·예비 대통령님' 문자메시지"
재판 증언 전 정진상에 '최선 다하고 올게요' 문자도 공개
김진성 "이재명 위증교사 부인, 꼬리 자르기…인간적 배신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재판에서 위증했다고 자백한 김진성 씨가 이 대표의 위증교사 혐의 부인에 대해 '꼬리 자르기'라며 인간적인 배신감을 느꼈다고 증언했다.

고(故) 김병량 전 성남시장의 수행비서였던 김씨는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피고인 신문에서 이 대표의 부탁으로 위증했다는 주장을 반복하며 이같이 진술했다.

김씨는 지난달 22일 공판에서 이 대표가 "김씨와 저는 애증 관계이자 위험한 관계로, 거짓말을 해달라고 요구할 관계가 아니다"라고 주장한 데 대해 "많이 서운한 생각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마치 제가 주도한 것처럼 폄하해서 서운하고 놀랐다"며 "그 표현(애증·위험한 관계)은 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검찰은 이 대표의 주장과는 달리 최근까지도 두 사람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다는 증거로 2022년 9월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체포됐을 때 나눴던 문자메시지를 법정에서 제시했다.

당시 김씨는 이 대표를 위로하기 위해 전화를 했으나 받지 않자 '힘내세요 형님'이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이 대표는 다음날 '감사합니다'라고 답신했다.

앞서 같은 해 대선에서 이 대표가 낙선했을 때도 '몸 추스르고 다음을 모색하자. 형님, 지사님, 시장님, 대통령님, 예비 대통령님께'라고 김씨가 문자메시지를 보내자, 이 대표는 '감사합니다 ^^'라고 답했다.

김씨는 "이전 공판에서 (이 대표가) 소위 꼬리 자르기를 했는데, 거대 야당 대표에게 가진 최소한의 존중을 허물어뜨리는 모멸감과 인간적인 배신감을 느꼈느냐"는 변호인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김씨는 위증 이유에 대해 "이분이 큰 꿈을 가진 상황이어서 측은함도 있었고 급한 상황이라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경기도지사의 부탁이라는 중압감도 있었다고 했다.

검찰은 이날 법정에서 이 대표가 기억나지 않는다는 김씨에게 '그런 얘기를 들었다고 하면 되지'라고 말하는 녹취 파일도 재생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요구대로 하는 게 맞겠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김씨는 이에 따라 이듬해 1월 당시 이 대표의 변호인에게 증인신문 사항을 미리 전송받아 합을 맞췄다는 검찰의 수사 결과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당시 재판 증언 전 김씨가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최선을 다하고 올게요'라고 보낸 문자메시지도 공개했다.

범행을 진심으로 뉘우친다는 김씨는 정치적 오점을 바로잡으려 수사단계부터 자백했으며, 선처의 대가로 검찰의 회유를 받거나 자백을 강요받은 적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재판의 핵심 증거인 이 대표와의 통화 녹취에 대해선 "경기도지사 현직에 계시는 분이니까 리마인드(상기)를 위해서 녹음했다"고 증언했다.

재판부는 이날 이 대표와 변론 분리된 김씨에 대해 결심까지 하려고 했지만, 피고인 간 형량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 대표의 공판까지 마무리된 뒤 구형하겠다는 검찰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날 오후에는 이 대표가 출석한 상태로 그의 위증교사 혐의 공판이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