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 공공의료기관·수련병원 22곳 점검
부산시, 전공의 집단행동 비상진료대책 점검…"필수 기능 유지"
부산시는 지난 17일과 19일 시청에서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대책 회의를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대학병원장과 부산의료원장, 종합병원장, 소방재난본부 등이 참석했다.

이 부시장은 응급, 중환자, 수술, 투석 등 필수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병원별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경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각 의료기관에서 진료 안정화를 위해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시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의료 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에 기반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고 지난 6일부터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공공의료기관 4곳과 수련병원 18곳에서 전공의 집단 사직 등으로 의료공백이 발생하는 경우 비상진료대책을 시행하도록 점검할 계획이다.

이 부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공공의료기관과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에 비상진료 협조를 구했다"며 "전공의 등도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시민들은 중증과 응급상황이 아닐 경우 가까운 동네 병의원 등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