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협상 통한 남북갈등 해결 선호"·"韓, 쿠바 의료·관광 시장에 주목"
[한·쿠바 수교] "韓, 냉전시대 北동맹국 쿠바와 수교"…외신도 주목
주요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한국과 쿠바의 첫 외교 관계 수립 뉴스를 발 빠르게 보도하며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이 북한의 냉전 시대 동맹국 중 한 곳인 쿠바와 외교 관계를 수립했다"며 '중남미 지역에서의 외교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한국 외교부 성명 내용을 보도했다.

로이터는 또 과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쿠바 혁명 지도자인 피델 카스트로를 '전우'라고 호칭한 사실을 전하며, 북한과 쿠바 간 긴밀한 관계 속에서도 이런 합의가 이뤄졌다는 점을 부각했다.

AFP통신은 쿠바 싱크탱크인 국제정책연구센터의 2021년 연구자료를 인용, "최근 몇 년간 한국과 쿠바는 자동차, 전자 제품, 휴대전화 산업에서 중요한 사업 관계를 구축했다"고 짚었다.

또 쿠바 정부는 남북한 갈등에 대해 "항상 협상을 통한 해결책을 선호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신화통신은 연합뉴스 보도를 인용해 쿠바가 1949년 대한민국을 승인했지만, 1959년 쿠바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간 교류가 단절돼 왔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EFE통신의 경우 한국 기획재정부를 출처로 "한국은 쿠바를 미주 지역 의료 및 관광 산업의 잠재적 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