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호텔 서비스에 삼시세끼도 제공'…아파트 커뮤니티 경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최근 신축 아파트의 커뮤니티 시설에 호텔 서비스나 영화관 등이 도입되며 고급화 경쟁이 치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집값이 비싼 강남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지방 아파트까지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신동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강남의 신축 아파트인 개포자이 프레지던스 단지입니다.

    유명 커피 체인점처럼 보이지만 입주민들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시설입니다.

    고급 호텔에서나 보던 인피니티풀을 이용할 수 있고, 인근 서초그랑자이 단지엔 최신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극장도 마련됐습니다.

    특히 아침과 점심, 저녁을 모두 아파트 안에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김혜정 / 입주민 : 6성급 호텔급 이상으로 잘 되어있고, 히노끼도 이용할 수 있어요. 굉장히 많이 이용합니다. 특히 단지 내 4개의 카페가 있는데 니즈에 맞게 이용합니다. 입주민들이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요. 가성비가 좋습니다.]

    [조석환 / 자이 S&D 센터장 : 지을 때부터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고요. 입주민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매주 주민들과 회의를 통해 요구를 반영하고 프로그램 만들고 만족도를 높이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들엔 높아진 수요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커뮤니티 시설 고급화 경쟁이 치열합니다.

    호텔에서나 누릴 수 있는 컨시어지 등 고급 주거 서비스를 도입한 곳도 적지 않습니다.

    강남 등 일부 고가 아파트에서 볼 수 있었던 서비스가 이젠 서울 다른 지역은 물론 지방 아파트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아파트 가치를 높이고, 결국 집값과도 직결되는 만큼 고급 아파트를 판단하는 일종의 기준이 된 겁니다.

    실제로 서울 노량진 재개발 단지 수주전에선 시공사들이 입주민들을 공략하기 위해 고급 커뮤니티 서비스를 조건으로 내걸기도 했습니다.

    [황한솔 /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 : 건설사 입장에서 차별성을 두기 위해 커뮤니티나 생활여건들을 개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입주민을 잡기 위한) 마케팅 종류의 하나로 사용되기도 하고 다른 아파트와 차별점을 두기 위해 경쟁적으로...]

    다만 초기 공사비가 늘어나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입주 후 주민들의 관리비가 증가하는 점은 부담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 입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호텔 서비스에 삼시세끼도 제공'…아파트 커뮤니티 경쟁

    ADVERTISEMENT

    1. 1

      "현금 최소 10억은 있어야 안전"…부동산 전문가의 충고

      서울의 주요 주택 공급원인 재개발 초기 단계 사업장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재개발 구역이 최근 3년간 4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투자자의 관심도 정비구역 지정과 추진위원회 승인 단계 물건으로 앞당겨지고 있다. 초기 정...

    2. 2

      분상제 적용…서울 '로또 청약' 단지 주목 [청약ABC]

      올해 서울에서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시세 차익이 큰 ‘로또 청약’ 단지가 잇따를 것으로 보여 관심을 끈다.1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에서만 2500여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서초구...

    3. 3

      [공간 이야기] 집은 상품이 아니라 '삶의 바닥'

      왜 지금, 공공이 다시 주택 공급의 중심에 서야 하는가주택 문제는 통계로 설명되지만, 체감은 일상에서 발생한다. 전·월세 불안, 반복되는 주거 이동, 미래 계획의 유예는 개인의 선택이 아니라 구조의 결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