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성남시청에서 '신속한 분당신도시 정비를 위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사진=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20일 성남시청에서 '신속한 분당신도시 정비를 위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사진=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성남시가 20일 '신속한 분당신도시 정비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고 분당 신도시 재정비에 있어 속도전을 펼치겠다고 제시했다.

재정비 방향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는 주민설명회는 성남시청 온누리홀에서 열렸다. 준비된 630석이 부족해 계단까지 빼곡하게 앉을 만큼 주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기홍 분당 신도시 재정비 총괄 기획가(MP)는 "정비 기본계획인 마스터플랜을 오는 12월까지 수립할 것"이라며 "확실한 사업 기간은 연말에 나오겠지만, 이주 기간을 10년으로 예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도시 재정비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주민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명회에 참여한 한 주민은 "41세에 분당에 입주했고 이제 71세가 됐다. 재정비가 15년에서 20년이 걸린다면 새집에 들어갈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며 "선도지구 지정을 놓고 주민들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조속한 재정비를 촉구했다.

김 MP는 "분당 9만7000여 가구 가운데 9만 가구 이상이 재건축을 희망하고 있다"며 "2029년 말에 이주를 시작해 2040년에는 마지막 단지가 입주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 입장에서는 15년, 20년 기다리기 매우 힘들다는 목소리가 커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분당 재정비가 본격화하면 매년 1만 가구씩 이주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5000가구 규모의 이주단지 마련도 추진한다. 김 MP는 "순환형 재개발을 통해 1년에 1만 가구가 이주할 경우 이주 단지는 3000가구 정도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분당을 떠나지 않으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속도감 있는 재정비를 위해 4000~5000가구 규모 이주단지를 확보하려 한다"고 말했다.
분당 시범단지 아파트 모습. 사진=한경DB
분당 시범단지 아파트 모습. 사진=한경DB
이주단지에 대해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역 내 가용 토지가 부족한 점을 문제로 토로했다. 신 시장은 "분당에 가용 토지가 부족한 점이 문제"라며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할 수 있도록 중앙 정부에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재정비 인허가 절차 간소화와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분당을) 의원이 목소리를 냈다. 그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노후 계획도시 특별법 마련을 주도했다.

김 의원은 "각종 인허가 절차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학교, 환경 등 여러 사안별로 심의가 이뤄지는 것이 가장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러 심의를 통합해 간소화하는 것이 이번 노후 계획도시 특별법"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재정비의 핵심은 주민 동의"라며 "용적률 상향, 안전진단 면제와 완화, 인허가 통합 시행 등 빠른 재정비를 위해 특별법을 만들었다. 주민들이 뜻을 모으면 재정비가 신속하게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힘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기 신도시에서는 선도지구를 차지하기 위한 주민 간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재정비 '1호'로 낙점돼 사업 지연을 피하기 위함이다. 김 MP는 "주민 간담회를 다니면 모든 단지가 선도지구를 하겠다고 한다"며 "▲주민 참여도 ▲노후도 및 주민 불편 ▲모범사례 확산 가능성 ▲대규모 이주 수요 등을 고려할 계획이지만, 아직 세부적인 선도지구 선정 기준은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7월 이후 선도지구 신청 공고와 지정 절차가 시작된다. 1기 신도시 가운데 분당이 가장 규모가 큰 만큼 최대한 많은 곳이 지정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주민이 '아파트를 보수하면 선도지구 평가에서 불이익이 생기느냐'고 묻자 김 MP는 "수선으로 불편이 줄어드는 만큼 선도지구 선정에서는 불이익을 감수하셔야 한다. 시급하지 않은 문제라면 미루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성남=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