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사진=AP
이란의 군사조직인 혁명수비대가 이라크 내 이스라엘의 첩보 기반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최근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배후로 추정되는 이란 내 폭탄테러와 미국의 예멘 반군 후티 폭격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풀이되면서 중동이 확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란혁명수비대는 전날 이라크 북부 쿠르디스탄 지역의 주도 아르빌 근처에 있는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첩보본부와 테러단체들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또 IS를 비롯해 시리아에 있는 테러조직들도 다수 미사일을 발사해 파괴했다는 추가 성명을 냈다.

지난 3일 이란에서는 미국에 암살된 국민영웅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4주기 추모식에서 폭탄이 터져 100명 가까이 숨졌다.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IS는 나중에 이 같은 테러의 배후를 자처했고 이란은 보복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이란의 공격으로 반자치 지역인 쿠르디스탄 지역에서 활동하는 현지 유력인사를 비롯한 다수 사상자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란과 국경을 맞댄 이 지역은 이라크 내 미국 영사관, 민간인 거주지, 아르빌국제공항과 가까운 곳으로 주목된다. 미국 당국자들은 미국 시설에 피해가 없고 미국인 사상자도 없다고 로이터 통신에 밝혔다.

미국은 팔레스타인 지지를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상선들을 공격한 친이란 무장세력인 후티의 예멘 내 근거지를 최근 폭격했다. 후티를 지원해온 이란은 이 같은 행위를 예멘에 대한 주권침해이자 반인권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날 이란이 폭격한 쿠르디스탄은 이라크, 시리아 내 IS 격퇴전에서 미군의 동맹 역할을 해온 쿠르드족의 근거지다.

이란에서는 솔레이마니 추모식에서 발생한 폭탄테러 뒤 반미감정이 더 커졌다. 폭탄테러는 IS 조직원들의 소행으로 밝혀지고 있으나 이란은 짐짓 미국과 이스라엘의 연관성을 의심하며 보복을 다짐해왔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