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대통령실이 영부인을 보좌하는 조직인 '제2부속실' 설치를 검토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기간 2부속실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정부 출범 이후 계속 2부속실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여권에서도 김건희 여사의 일정과 메시지 등을 공적인 조직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2부속실 설치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선거 기간 공약으로 2부속실을 설치하지 않겠다고 해서 지금까지 안한 것"이라며 "국민 대다수가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면 저희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설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상 설치할 것을 시사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정부 출범 이후 김 여사가 꾸준히 대외활동을 하면서 정치권에서는 2부속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당시 약속한 사안이라는 이유를 들어 이런 의견을 수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 여사 관련 논란이 불거지면서 일정 및 메시지를 공적 조직이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게다가 윤 대통령이 이날 김 여사를 겨냥한 도이치모터스 특검법에 대해 재의요구권을 행사한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2부속실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계속 반대할 수 없었다는 분석도 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특별감찰관제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여야 합의로 특별감찰관을 추천해서 보내온다면 우리는 지명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라며 "법에도 그렇게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에 협조한다면 특별감찰관제에 대해서도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며, 현재도 그 입장이 바뀐 게 없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