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권역별 소각장 구상 원점서 재검토…이달 새 계획 발표
쓰레기 직매립 금지 눈앞인데…인천 광역소각장 확충 난항
인천시가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추진 중인 4개 권역별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장) 확충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동부권(부평구·계양구), 서부권(중구·동구·옹진군), 남부권(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 북부권(서구·강화군) 등 4개 권역별로 광역소각장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동부권 소각장은 인접 부천시가 인천·서울과 함께 사용하는 광역소각장을 새로 지으려던 계획을 지난해 3월 백지화한 이후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부천에 광역소각장이 생기면 인천 부평구와 계양구도 함께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계획이 무산되자 부평구와 계양구는 구별 소각장을 따로 설치할지, 두 자치구가 함께 쓰는 광역소각장 건립할지 협의 중이다.

서부권 소각장도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예비후보지 5곳을 선정했지만, 영종도 주민들이 "영종에만 예비후보지 5곳이 몰린 것은 문제가 있다"며 거세게 반발해 답보상태다.

그나마 상대적으로 사업 추진이 원활한 남부권·북부권 소각장 역시 2026년 직매립 금지 시행 이전에 가동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송도국제도시 내 기존 시설을 현대화하는 남부권 소각장의 경우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중앙투자심사를 준비 중이다.

서구가 주도하는 북부권 소각장도 입지선정위원회를 6차례 개최했고 올해 5월까지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소각장 확충 지연에 따라 2026년 이후 쓰레기 대란도 우려되고 있다.

2026년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면 쓰레기를 직접 땅에 묻지 못하고 소각재만 매립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소각장이 부족하면 태우지도 못하고 땅에 묻지도 못하는 쓰레기 처리가 곤란해질 수밖에 없다.

인천에서는 현재 송도소각장, 청라소각장 등 광역소각장 2곳과 민간 소각장 6곳에서 일평균 1천100t의 쓰레기를 소각 처리하고 있으나 300t가량은 수도권매립지에서 직매립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들 광역소각장 계획이 전임 집행부 시절 일선 기초단체 사정과 주민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채 수립된 탓에 사업 진척이 어려운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민선 7기 시정부가 급한 마음에 (권역별 광역소각장 설치를) 직접 추진했는데, 주체는 (시가 아닌) 군·구"라며 "(이런) 원칙으로 돌아가 논의하려고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천시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4개 광역소각장 구상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며 소각장 확충 사업에서 군·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주민수용성을 높이는 새로운 계획을 이달 발표할 예정이다.

새로운 소각장 확충 계획은 필요한 경우 기초단체별로 소각장을 갖추는 방안을 포함해 기존 권역별 광역소각장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차원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어도 일선 군·구와 협력해 배출량 감소, 재자원화 사업, 민간 소각장 활용 등을 추진하면 당장의 대란은 없을 것"이라며 "현재 소각장 확충 사업이 부진한 지역에서도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쓰레기 직매립 금지 눈앞인데…인천 광역소각장 확충 난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