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시설 확장·현대화에 2천125억원…"생산량 3배 가까이 증가"
美, 자국 업체 마이크로칩에 두번째 반도체법 보조금 지급
미국 반도체업체인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가 두 번째로 미국 반도체지원법에 따른 바이든 정부의 보조금을 받게 됐다.

미국 상무부는 4일(현지시간)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에 1억6천200만 달러(약 2천125억원)의 보조금을 제공하는 예비거래각서(PMT)를 체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보조금 가운데 9천만 달러는 콜로라도주 스프링스 반도체 제조시설을 현대화하는 데 사용되며 나머지 7천200만 달러는 오리건주 그레셤 제조시설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시설 현대화 및 확장으로 반도체 생산량이 3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해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상무부는 밝혔다.

애리조나주 소재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는 전기차 및 다른 자동차, 세탁기, 휴대전화, 비행기, 군산 복합체 등에 필수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CU) 및 머추어 노드(mature node·40㎚ 이상) 반도체 등을 생산한다.

이번 지원으로 MCU 및 기타 특수 반도체의 미국 내 생산을 늘리고 9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상무부는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상무부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부족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 1% 이상의 영향을 미쳤다"라면서 "바이든 정부의 마이크로칩 투자는 이런 반도체의 안정적인 미국 내 공급을 확보해 미국 경제와 안보를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오늘 발표는 자동차, 세탁기, 미사일 등의 제품에 사용되는 기존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 측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반도체법은 반도체 기업의 미국 내 설비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반도체 생산 보조금(390억 달러)과 연구개발(R&D) 지원금(132억 달러) 등 5년간 총 527억 달러(75조5천억원)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상무부는 지난달 영국 방산업체 BAE시스템스의 뉴햄프셔주 공장에 첫 반도체법에 따른 보조금 지원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F-35 등 미군 정예 전투기에 사용되는 핵심 반도체칩을 생산하는 이 공장은 3천500만달러를 받게 됐다.

앞서 기업들은 지난해 반도체법에 따른 지원을 받기 위해 지난해 460개 이상의 투자 의향서(Statement of Interest)를 상무부에 제출했다.

상무부는 이 신청서를 검토한 뒤 지원 대상업체와 법적 구속력이 없는 PMT를 체결한다.

PMT는 지원 금액과 형태를 비롯해 반도체 지원법에 따른 지원 조건이 들어가 있다.

PMT 서명 후에는 포괄적 실사 절차를 진행하며 이후 최종적으로 지원 문서를 작성하게 된다.

한국 정부는 한국 기업들도 반도체법에 따른 지원을 공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