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은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읽을 만한 신간을 골라 매주 토요일자 지면에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지난주에는 7권을 골랐습니다. 이 책들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모았습니다. 링크를 누르면 자세한 서평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링크는 아르떼에서만 작동합니다.

<우리는 미국을 모른다>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미국 정부 산하 방송국의 펜타곤 출입기자인 저자가 미국의 본심을 파헤칩니다. "우리는 세계를 위한 경찰이 아니다." "도대체 우리가 왜 한국을 지켜줘야 하느냐?" 최근 미국 정부 안팎에서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800편 넘는 취재 기사, 200명 넘는 전현직 관리 인터뷰, 미국 정부와 싱크탱크의 각종 보고서 및 극비 문서 등을 통해 달라진 미국의 마음이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70년간 믿어온 '혈맹'의 안보 논리가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엄혹한 현실, 한국은 무엇을 준비하고 선택해야 할지 질문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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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기원>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저명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1942~2018)의 제자가 쓴 회고록이자 과학서입니다. 부제는 '스티븐 호킹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이론'. 그의 제자이자 공동 연구자로 20여년을 함께한 토마스 헤르토흐가 호킹의 마지막 연구를 정리했고, 호킹의 인간적 에세이도 풀어 놓습니다. 호킹이 왜 전 세계적으로 2500만부 넘게 팔린 자신의 역작 <시간의 역사>에 대해 훗날 "잘못된 관점에서 쓴 책"이라고 말했는지 <시간의 기원>을 읽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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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이후의 세계>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산업을 선도하는 '공룡 기업'으로 통합니다. 디즈니를 비롯해 애플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은 넷플릭스를 꺾기 위해 치열한 경쟁 중입니다. <스트리밍 이후의 세계>는 미국 엔터테인먼트 분야 베테랑 기자들이 전하는 OTT 업계의 막전막후를 담았습니다. '알바니아 군대'로 조롱받던 넷플릭스가 어떻게 업계를 쥐락펴락하게 됐는지, '콘텐츠 폭식 시대' 미디어·콘텐츠 산업은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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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생이 온다>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회사를 뒤흔들 90년대생이 온다." 2018년 출간된 <90년생이 온다>가 선언한 지 5년 만에 <2000년생이 온다>가 출간됐습니다. 임홍택 저자의 후속작입니다. 책은 2000년생들을 "실패하는 법도, 손해 보는 법도 모르는 탈회사형 AI 인간"으로 규정합니다. "회식에 참여하지 않았으니, 저의 몫으로 할당된 회식비를 돈으로 주세요" "대리님, 앞으로는 과장님 서류 출력해오실 때 제 것도 부탁드려요" 등 예능 프로그램에서 '맑눈광(맑은 눈의 광인)'으로 묘사되는 2000년생들은 1990년대생조차 당황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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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올해 10월 지구를 출발해 2029년 9월 금속성 소행성 프시케에 도착할 예정일 탐사선 프시케. 지구의 비밀을 풀어줄 미국 NASA 프로젝트를 이끄는 수석 연구원은 린디 엘킨스탠턴입니다. 애리조나주립대 교수이며, 여성 과학자입니다. 최근 국내 출간된 <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은 엘킨스탠턴이 자신의 도전과 모험을 말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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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의 세계>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영국의 저널리스트 제임스 빈센트가 '눈에 보이지 않는 측정이 인류의 삶을 어떻게 바꿨는지' 그 기원부터 현재까지 살펴봅니다. 저자는 측정이야말로 인류를 다른 동물들과 구별지었다고 말합니다. 측정은 우주 속 인간의 위치를 다시 정의하게 하고 건설과 도시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구조적 뿌리를 만들어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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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방>
이번 주 볼만한 책 7권..."회사에 00년생이 나타났다"
"그림 속의 여성들은 어디에 있는가." 최근 출간된 <꿈꾸는 방>은 이런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여성의 눈으로 미술사를 해설해온 이윤희 미술평론가의 신간입니다. 요람부터 침실, 부엌, 거리와 일터까지 여성이 거쳐 가는 공간들을 중심으로 명화의 의미를 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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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