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등판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겉으론 “윤석열 대통령의 아바타”라며 평가절하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속내가 복잡하다. 화제성을 갖춘 한 전 장관의 등장으로 총선을 앞둔 유권자의 관심이 국민의힘으로 쏠릴 것이란 우려에서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2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자신의 지시대로 움직일 수 있는 수직적인 당 대표를 원한 것”이라며 “사실상의 친위 쿠데타적 비대위원장 선임”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한 전 장관의 발탁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세동 전 국가안전기획부장 기용에 비교하기도 했다.

이 같은 평가는 야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계속 쏟아지고 있다. “서초동 검찰 사투리를 구수하게 구사할 것”(김용민 의원), “여당을 윤석열 직할 체제로 만들겠다는 것”(전해철 의원) 등 검사 출신이자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선 어디로 튈지 모르는 ‘한동훈 변수’에 긴장하는 모습도 역력하다. 특히 정치 경험이 부족한 한 장관이 야당 의원들과의 설전을 통해 체급을 키운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친이재명계 중진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비대위원장 한동훈’의 실책만 기다리며 방심했다간 총선에서 필패할 것”이라며 “절대 만만한 상대가 아닌 만큼 모든 카드에 철저히 대비돼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한 전 장관의 비대위원장 기용은) 변화하려는 여당의 몸부림”이라며 “야당이 이를 보고도 ‘한나땡’(한동훈 나오면 땡큐) 이런 얘기나 하고 앉아 있으면 국민들은 ‘그래서 너희는 뭘 하고 있냐’고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전 장관에게 국민적 관심이 쏠리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비판의 메시지를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한 전 장관에 대한 탄핵안을 제출하지 않았던 것처럼 정무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며 “끝없이 관심을 갈구하는 스타일엔 악성 댓글보다 무플(댓글을 달지 않는 것)이 더 무섭다. 무관심이 답”이라고 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