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에 갇힌 8천명…난리 북새통
22일 폭설로 제주국제공항 활주로 운영이 전면 중단되면서 현장에 큰 혼란이 빚어졌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에 따르면 폭설에 따른 제설작업으로 이날 오전 8시 20분부터 오후 3시까지 6시간 40분 동안 활주로 운영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전 11시 기준 국내선 도착 70편과 출발 67편이 결항하고, 국내선 도착 3편과 출발 2편이 회항했다.

전날에도 강한 바람과 폭설로 출발·도착 항공편 150여편이 결항하고, 190여편이 지연 운항했다.

이로 인해 제주에서 출발하는 예약 승객을 기준으로 8천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의 발이 묶인 것으로 항공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공항 곳곳에선 집으로 돌아가는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한 관광객들의 큰 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아내와 함께 제주에 왔다는 60대 김모씨는 "나흘간 관광하고 이제 서울로 돌아가려고 공항에 도착했는데 뒤늦게 항공기가 결항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폭설과 같은 기상이변으로 인한 것이나 미리 공지만 해줬다면 이렇게 화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숙소에서 체크아웃도 하고 렌터카도 반납하고 짐도 모두 갖고 나왔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다"고 한숨을 지었다.

한 저비용항공사(LCC) 카운터에는 비행기표를 사려는 사람들의 줄이 똬리를 틀듯 이어져 100m를 훌쩍 넘었다.

관광객들은 이날 중 제주를 떠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며 초조함을 드러냈다.

제주공항의 급변풍 특보와 대설·강풍 특보는 여전히 해제되지 않은 상태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관계자는 "최대한 빨리 제설작업을 마무리해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기상예보상 다행히 오후에 폭설이 소강상태를 보일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