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美, 확장억제 재확인…北미사일 경보정보 공유체계 가동 평가"
한미일 국방 고위당국자 '북한 ICBM 발사 규탄' 화상회의(종합)
한미일 3국의 국방 고위당국자가 19일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회의에는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태안보차관보, 카노 코지 일본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전날 북한의 ICBM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며, 북한의 핵·미사일과 관련한 일체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일 3국은 이지스 구축함을 활용해 북한의 ICBM 발사 사실을 신속히 탐지하고 경보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히 공조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이날부로 공식 가동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를 적극 활용하고, 공동 수립한 2개년 3자 훈련계획을 체계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미 국방부도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 회의에서 "래트너 차관보가 한국과 일본 방어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3국 당국자들은 이날부터 가동된 한미일 3국의 북한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와 다년에 걸친 3자 훈련계획을 높게 평가했으며, 이런 성과는 지난 8월 역사적인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한미일 3자 관계의 진전을 강조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려는 3국 의지의 상징이라고 국방부는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