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免 "中 쏠림 탈피…다국적 여행객 잡겠다"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가 ‘중국 쏠림’에서 탈피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해외 항공사와의 마일리지 사용 제휴를 성사시켰다. 해외 항공사의 다국적 우수 고객을 끌어들여 개별여행객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면세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신세계면세점은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홍콩 캐세이퍼시픽항공과 업무협약을 맺고 캐세이퍼시픽의 마일리지 프로그램 ‘아시아마일즈’와의 제휴를 공식화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아시아마일즈 회원은 내년 2월부터 신세계면세점에서 구매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를 적립받게 된다. 하루 네 편 운항하는 홍콩발(發) 인천행 캐세이퍼시픽항공편을 탑승하는 탑승객 전원에겐 신세계면세점 쇼핑 지원금 등이 제공된다.

국내 면세업체가 해외 항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세계면세점의 목표는 세계 약 1000만 명의 아시아마일즈 회원 중 상당수를 신세계면세점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마일리지 제휴로 매출이 연간 1600만달러(약 208억8500만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신열 신세계디에프 대표(사진)는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이후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이 다양해졌지만, 면세점들은 코로나19 이전만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언제까지 중국 정상화만 기다릴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어떻게 상품기획(MD) 방향을 설정할지 굉장히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앞으로 다양한 해외 브랜드와의 제휴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호텔 등 전 세계적으로 점포망을 갖추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기업들과의 제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며 “중국 항공사들과도 비슷한 제휴를 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내년이면 인천공항 사업장이 많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거기서 비축한 힘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며 “홍콩도 여러 조건이 맞는다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공항”이라고 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