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방첩사령부 방문한 신원식 장관 / 사진=연합뉴스
국군방첩사령부 방문한 신원식 장관 / 사진=연합뉴스
현역 해군 병사가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이적물을 만들어 병영 내에 유포하다 적발됐다.
이 병사는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군사기밀도 유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군방첩사령부는 해군 A병장을 국가보안법 및 군형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19일 발표했다.

방첩사에 따르면 지난해 5월 해군에 입대한 A병장은 지난해 11월 휴가 기간에 자택에서 북한 온라인 대남선전매체 게시물을 인용, 북한 김일성 일가와 주체사상을 찬양하는 이적표현물을 만들었다.

휴가 뒤 부대로 복귀한 A병장은 영내 화장실에 출력한 이적표현물을 붙이는 방식으로 유포하고 남은 문서는 관물대에 보관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방첩사는 A병장을 압수수색해 이적표현물을 회수했다. 또 A병장은 해상작전 중 군사기밀에 해당하는 소속 함정의 위치를 신분을 알 수 없는 중국인에게 개인 스마트폰으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방첩사는 지난 4월 6일 A병장을 해군검찰단에 송치했고, 검찰단은 범행 경위와 세부 내용을 보강수사해 불구속 기소했다. A병장은 전역 전까지 군사법원에서 재판받게 되며 전역일이 도래하면 자택 주거지를 관할하는 민간법원으로 사건이 이관돼 재판을 이어가게 된다.

국군 장병이 적성국에 포섭되거나 자발적으로 협조하다 검거되는 사례는 끊이지 않고 있다.
방첩사와 경찰청은 지난해 4월 북한 해커(공작원)가 가상화폐를 대가로 현역 대위를 포섭해 군사기밀을 빼내고 전장망 해킹까지 시도한 사건을 적발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