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 ‘지능검사 전문가 양성과정’ 실습수련 진행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상담심리학과 전임교수, 상담심리센터 임직원, 서울삼성서울병원 출신 임상심리전문가가 모여 오는 12월 14일부터 실습수련 프로그램 ‘지능이란 무엇인가?지능검사 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다고 학교 측이 13일 밝혔다.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며 상담가의 수요 또한 함께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전문성을 갖춘 심리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전문 심리학자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학사-수련실습 연계 프로그램 ‘세사대와 함께 하는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의 주제는 ‘지능이란 무엇인가?지능검사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심리검사 및 평가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상담심리센터, 병원 정신건강의학과뿐 아니라 각 지역마다 개설돼 있는 정신건강센터에서 근무할 임상심리학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임상심리학 분야에 특화돼있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 이론뿐 아니라 실제 지능검사를 실시, 채점할 수 있도록 실습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출신 김지원 교수(임상심리전문가·현 유범희 정신건강의학과 근무) 외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진, 임직원 등 임상심리전문가들이 함께 했다. 이를 통해 지능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IV)를 실제 다룰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임상심리전문가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최신 연구 결과와 실제 임상경험을 배울 수 있다.

김기호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임상심리전문가)는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IV)는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인지기능 평가도구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능검사를 실제 실시하고, 채점 및 해석하는 과정을 실습해보기 바란다. 이론을 넘어 실제 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오는 12월 14일부터 12월 21일(매주 목요일 오후1시) 에 Zoom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임상심리사 2급 수련과정을 수료하거나, 세종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의 심리검사와 평가 과목을 이수한 후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 신청과 접수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