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례 소환 불응 끝 피의자 조사…혐의 부인 전망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유병호 9일 공수처 출석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를 주도한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오는 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조사를 받는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특별수사본부(이대환 부장검사)는 9일 오전 10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지난 9월 6일 공수처가 감사원을 압수수색하며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지 약 3개월 만이다.

공수처는 이날 유 사무총장을 상대로 전 전 위원장에 대한 비위 첩보 입수 및 감사 진행 과정, 감사 보고서의 결재 및 공개 상황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져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수처는 10월부터 유 사무총장에게 5차례에 걸쳐 소환을 통보했으나 감사원 업무와 국회 국정감사 일정, 변호인의 사건 내용 파악 필요성 등을 이유로 모두 불응해 조사가 미뤄졌다.

공수처는 체포영장 청구까지 검토하겠다며 거듭 출석을 압박했고, 유 사무총장은 12월 초에 소환에 응하겠다며 신경전을 이어 왔다.

결국 국회에서의 예산안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됨에 따라 주말로 소환 일정 조율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유 사무총장은 감사원이 권익위 내부 제보를 바탕으로 임기가 보장된 전 전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표적 감사'를 하고, 주심 감사위원 최종 결재 없이 감사 보고서를 위법하게 시행·공개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수사는 전 전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등이 수 차례에 걸쳐 유 사무총장을 비롯한 최재해 감사원장 등을 공수처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공수처는 9월 감사원과 권익위 등을 압수수색했고, 지난달엔 유 사무총장의 사무실과 주거지에 대해서도 증거 확보를 위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직원들 역시 불러 조사를 마쳤다.

공수처는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 사무총장을 비롯한 감사원 직원 16명을 피의자로 입건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사무총장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내용을 분석해 최 감사원장 등에 대한 조사 필요성 등을 검토할 전망이다.

유 사무총장을 비롯한 감사원은 감사 과정에 위법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유 사무총장은 지난달 국회에서 "우리는 법규에 따라, 역사에 따라, 관행에 따라 떳떳하게 그냥 업무를 한 것"이라며 "도둑이나 강도는 다른 층에 있는데 번지수를 잘못 찾았나 싶다"고 공수처의 수사를 비판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