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의 당 중앙위원회의에서 "민주당 꼴이 나치당을 닮아가고 있다"는 거센 비판이 쏟아졌다. 권리당원 권한 강화 등 당헌 개정이 논의되면서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나온 것이다.

민주당은 7일 당헌 개정을 위해 중앙위원회의를 열었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선출에서 대의원의 표 비중은 축소하고, 권리당원 표 비중은 늘리는 게 개정안의 핵심이다.

권리당원의 권한 강화는 이른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으로 대표되는 '개딸'들의 요구 사항이었다.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평가를 받은 의원에 대해 총선 경선에서 불이익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재명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당 민주화라는 측면에서 당원들 의사가 당의 의사에 많이 반영되는 그러한 민주 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국민 눈높이에 맞게 당헌을 고치겠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이에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직접 민주주의가 가진 폐해는 로마 역사부터 해서 너무나 많이 봐 왔다"며 "특히 직접 민주주의가 정치권력과 결합할 때 그건 완전히 포퓰리즘과 정치권력의 결합으로 독재 권력이 된다" 지적했다.

이 의원은 "우린 그 경험을 최근에도 봤다. 나치, 그리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태극기부대의 결합"이라며 "우리가 지금 가려고 하는 그 꼴은 바로 그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이러한 발언에 의원들 사이에서 "무슨 말을 그렇게 하느냐"며 항의가 나왔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말하는 국민 눈높이라고 하는 게, 그 국민이 과연 누구인지 굉장히 의심스럽다"며 "말 바꾸기를 일삼아 가면서 그것이 다 국민 눈높이인 것인가"라고 직격했다. 이는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다가 말을 바꾸고, 대선 때 약속한 '위성정당 금지'를 파기하려는 듯한 발언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홍영표 의원도 "이번 당헌 개정이 '김은경 혁신위'에서 제안한 것이어서 한다고 하는데, 김은경 혁신위 제안 1호가 뭐였냐, 불체포특권 포기"라며 "우리 이재명 대표부터 그렇게 하셨느냐"고 반문했다.

박용진 의원도 민주당이 주장해온 '시스템 공천' 약속을 스스로 허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금 (총선 관련) 당헌을 바꾸려고 하는 건 그야말로 위헌"이라며 "당 지도부가 당헌을 편의주의적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민주당은 토론을 거친 후 이날 오후 투표를 통해 당헌 개정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