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와 기업이 한 팀을 이뤄 뛰어든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막대한 규모의 재건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양현주 기자가 이강훈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사장을 만나 들어봤습니다.

<기자>

1,200조 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단순히 파괴된 인프라를 복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EU 통합을 목표로 한 현대화 사업인 만큼, 여러 국가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국내 시장 성장 한계점에 도달한 상황에서 건설업계의 새로운 활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강훈 KIND 사장: 재건 복지사업은 어마어마한 재원이 투자되는 건데 어느 부분은 공적개발원조(ODA), 어느 부분은 재정사업 또 나머지는 민간 투자 사업으로 가야 합니다…KIND는 사업의 초기 발굴서부터 향후 건설, 유지, 관리 운영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다 커버할 수 있는...]

현재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로부터 5천여 개 재건 정보를 공유 받고 6대 선도 사업으로 구체화했습니다.

이중 키이우 교통 마스터플랜과 우만 스마트시티 마스터 플랜 수립은 이미 추진 중이고 내년에 결과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강훈 KIND 사장: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우리 기업들이 가장 어려운 초기 단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한국이 6.25 전쟁 이후 폐허에서 지금까지 성장해 온 압축성장 DNA를 전수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스터플랜 단계서 한국이 진입하게 되면 향후 사업화 단계에서 한국 기업이 입찰을 통해 들어가기 유리한 구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우크라 재건사업이 단순히 퍼주기로 끝나지 않기 위해선 민간기업의 활발한 참여가 필수입니다.

보다 적극적인 민간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선 정부의 유무상 원조 확대와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수익성 등을 살펴보는 타당성 조사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강훈 KIND 사장: (타당성 조사에서) 한 건당 많게는 10억 원 적게는 3억 원까지 저희들이 지원을 합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한 해 많게는 17건 적게는 11건 정도밖에...]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민간기업의 성공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양현주입니다.


양현주기자 hjyang@wowtv.co.kr
이강훈 KIND 사장 "우크라 재건, 유럽에 한국 DNA 심는 것" [현장에서 만난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