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이 높은 상품성을 앞세워 유럽의 자동차 전문 매체가 진행한 비교평가에서 혼다의 신형 전기차 'e:Ny1'에 완승을 거뒀다.

24일 독일 매체 아우토빌트가 최근 실시한 전기차 SUV 비교평가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혼다 e:Ny1보다 전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우토빌트는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아우도 자이퉁 등과 함께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다.

아우토빌트는 독일을 넘어 유럽 전역의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매체는 이번 비교 평가에선 코나 일렉트릭과 혼다 e:Ny1 2개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성능 △커넥티비티 △친환경성 △경제성 등 7가지 항목으로 진행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전체 평가 항목 7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으며 종합점수 583점을 획득했다. 이로써 530점에 그친 혼다 e:Ny1을 53점 차이로 압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혼다가 최근 유럽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출시한 신형 e:Ny1과 비교해 코나 일렉트릭이 모든 부분에서 크게 앞섰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특히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편의장비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바디와 편의성 항목에서 혼다 신차보다 각각 15점, 13점씩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점수 차를 크게 벌릴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이 신차 디자인 초기 단계부터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해 기존 모델의 독특한 캐릭터를 계승하면서도 전기차만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 사양을 대거 탑재해 상품성을 끌어올렸다.

코나는 지난 7월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인 ‘오토 익스프레스’가 주관하는 ‘2023 올해의 신차 어워즈’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동시에 ‘올해의 소형 업무용차’와 ‘올해의 소형 SUV’도 거머쥐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