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더선과 인터뷰 "러, 하마스 지원…우크라 전쟁이 3차대전 될 수도"
"흑해 전과 고무적이지만 육상서 성공 필요…방공 시스템 지원 절실"
젤렌스키 "푸틴의 암살 시도 최소 5차례 모면…이제는 익숙해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암살 시도를 다섯 차례 이상 모면했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겨냥한 러시아 측의 암살 음모가 모두 몇차례였는지는 모르지만 그 중 "최소 5∼6건"이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에 의해 무산됐다고 말했다.

그는 암살의 표적이 된 것이 코로나19와 비슷하다고 했다.

첫 번째 암살 음모에 직면했을 때에는 코로나19 유행 초반처럼 공황 상태였지만 갈수록 익숙해졌다는 것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암살 시도가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매우 무섭게 느껴진다"며 "하지만 이제는 또다른 그룹이 (암살을 시도하려) 우크라이나로 건너왔다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지난해 2월24일 러시아 특수부대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노리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로 침투했다.

그의 측근 중 한명은 전쟁 발발 초기 몇주일 동안 최소 12차례의 암살 시도가 있었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그로부터 거의 2년 되어가는 지금도 러시아가 여전히 자신을 권력에서 끌어내리려 한다며 연말까지 자신을 축출하려는 러시아의 작전명이 '마이단 3'이라고 언급했다.

마이단은 2013년 11월 우크라이나 키예프 독립광장 마이단에서 시작된 대대적 반정부 시위를 뜻한다.

'유로마이단 혁명'으로 불리는 당시 시위로 친러시아·반서방 노선의 빅토르 야누코비치 당시 대통령이 축출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마이단 3 작전이 "대통령을 바꾸려는 것으로 암살까지는 아닐지도 모른다"면서 "그들은 가진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도 푸틴 대통령 등 주요 인사들을 겨냥한 암살 작전을 펼쳤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을 살해할 기회가 있다면 이를 잡겠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그게 전쟁이고 우크라이나는 우리 영토를 방어할 모든 권리가 있다"는 말로 에둘러 답했다.

젤렌스키 "푸틴의 암살 시도 최소 5차례 모면…이제는 익숙해져"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과 관련해서 러시아가 하마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러시아가 바랐던 '큰 소원'이라고 말했다.

또 푸틴 대통령이 발칸반도에서 문제를 일으키려 하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를 향한 전 세계의 관심을 분산시키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세계 곳곳에 "불을 놓고 있다"며 "오늘날 우크라이나는 제3차 세계대전으로 치달을 수 있는 세계적 위험의 중심에 있다"고 경고했다.

최근 전황과 관련해서는 러시아 흑해함대 일부를 파괴해 흑해에서의 영향력을 제한하는 전과를 올렸지만 육상에서의 반격은 미진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군인들이 전선으로 진격하고 주요 도시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방공 무기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그와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진짜로 계획이 있다면 우리에게 보여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돈바스(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통칭) 지역과 크림반도를 러시아에 넘겨주는 것은 "평화 계획이 아니라 러시아 편에서 전쟁을 끝내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 장기화로 사람들이 지쳐가는 것은 알지만 억지 평화를 좆을 생각은 없다면서 "우리는 푸틴과 러시아가 전쟁을 끝내기를 바란다고 믿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를 죽이려 하고 우리는 정의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장이 어려운가? 그렇다.

하지만 지금 러시아와 친구가 되거나 외교적 (협상) 테이블에 앉겠는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푸틴의 암살 시도 최소 5차례 모면…이제는 익숙해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