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의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시화되면서 향후 역세권 아파트 수혜 단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대전시는 이달 말 트램 차량시스템 평가위원회를 열어 수소전기 또는 배터리 운행 방식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내년 착공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대전 트램은 정부청사~목원대~서대전역~가양 등을 'ㅁ‘자 형태로 순환하는 총 연장 37.8km 노선이다. 모든 구간이 무가선(전깃줄 없는 전원공급 방식)으로 추진된다. 특히 대전 트램은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구간과 환승 연결될 예정이어서 교통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트램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주변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트램 노선 수혜는 위례‧동탄 등 여러 지역에서 증명되고 있다.

지난 4월 위례 트램 착공이후 예정역 인근 단지의 집값은 부동산 회복기와 맞물려 상승세를 타고 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위례중앙역(예정) 인근 ‘위례센트럴자이’ 평균 매매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 화성시가 내년 6월 동탄 트램 착공 계획을 발표한 뒤 노선 인근의 ‘동탄역 린스트라우스’ 역시 평균매매가가 오르고 있다.
대전 2호선 트렘 내년 착공 가능성...도마·변동지구, 수혜 지역으로 부상
내달 분양 예정인 도마 포레나해모로 투시도.제공/한화 건설부문

대전의 경우 대규모 노후 주택단지를 아파트촌으로 탈바꿈하는 서구 도마·변동지구가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한화 건설부문이 HJ중공업과 공동시공으로 내달 분양하는 ‘도마 포레나해모로’ 아파트는 대전2호선 트램 및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도마역(가칭)과 인접해 관심을 끌고 있다. 태영건설이 내년 대전 중구 유천동에서 선보일 단지도 대전 트램 노선의 예정역과 멀지 않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