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보고서 "법치주의 전복 시도·정치적 폭력 야기 혐의"
"폭동 배후는 전 대통령"…브라질 의회, 보우소나루 기소 권고
브라질 의회가 연초 브라질에서 발생한 '대통령 선거 불복 폭동'과 관련, 자이르 보우소나루(68)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를 검찰에 권고했다.

로이터·AP통신에 따르면 브라질 상·하원 합동조사위원회는 18일(현지시간) 회의를 열어 지지자들의 폭동 등 쿠데타 시도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기소 권고를 검찰에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공식 보고서를 채택했다.

위원 31명이 표결한 보고서 채택 안건은 찬성 20표와 반대 11표로 가결됐다.

1천300여쪽에 달하는 해당 보고서는 지난 5개월간 진행된 청문회의 결과물로, 수사기관에 법적 구속력을 부여하지는 않는다.

보고서에는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게 법치주의 전복 시도와 정치적 폭력 야기 등 혐의를 규명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G1 등 현지 매체는 전했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폭동의 배후로 지목하고 있다는 뜻이다.

지난 1월 8일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은 수도 브라질리아 연방 관구에 있는 의회와 대법원, 대통령궁 등에 난입해 기물을 파손하고 약탈하는 등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폭동을 일으켰다.

지난해 10월 대선에서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7) 대통령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낙승을 거뒀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당시 소셜미디어에 전자투표 부정 의혹 등 선거제도에 의문을 던지는 게시물을 공유했는데, 검찰은 이런 행위가 지지자들의 반민주적 폭력 사태를 조장했다고 보고 있다.

이외에도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등으로부터 받은 사치품을 개인적으로 소유하려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는 이날 브라질리아에 있는 연방 경찰에 출석해 쿠데타 조장 혐의 등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앞서 브라질 선거법원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대선에서 이기기 위해 권력을 남용하고 선거 시스템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을 유포했다는 등의 이유로 2030년까지 8년 동안 대통령 후보 자격을 박탈한 바 있다.

의회 합동조사위원회는 또 파울루 세르지우 노게이라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군 장성들에 대해서도 정국 불안을 일으킨 혐의 등으로 함께 기소할 것을 검찰에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