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간부 WP 인터뷰…"이스라엘군은 종이호랑이"
[이·팔 전쟁] 하마스 "인질 이렇게 많이 잡힐줄 우리도 몰랐다"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던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당초 대규모 인질을 붙잡을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레바논 베이루트에 주재하는 하마스 고위급 간부 알리 바라케는 이날 WP 인터뷰에서 "더 적은 수의 인질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하지만 (이스라엘) 군은 우리 앞에서 무너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군은 종이호랑이가 됐다"면서 "그래서 인질 수와 이스라엘 사상자 수가 그토록 많았던 것"이라고도 했다.

인질 수와 관련해 하마스 군사조직 알카삼 여단의 대변인은 이날 가자지구에 200명에서 250명 사이의 인질이 있으며 알카삼 여단이 이 가운데 200명을, 다른 파벌이 나머지 인원을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마스 측은 또 이날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인질로 보이는 여성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추가 확인 결과 하마스에 의해 납치된 인질의 수가 199명으로 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이스라엘군이 앞서 밝힌 155명보다 44명 늘어난 수치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곳곳에 분산 억류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 가운데는 어린이, 노약자, 지병을 앓는 환자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인질 수가 워낙 많은 탓에 이들이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민가를 공습할 때마다 인질을 1명씩 살해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바라케는 이날 인터뷰에서 하마스 측 공격의 목적이 "팔레스타인 포로들을 석방하고(동예루살렘 성지인) 알 아크사 사원에 대한 이스라엘 공격을 막고 가자지구 포위를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지상 공격에도 대비해왔으며 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스라엘은 명확한 지상군 투입 시점을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병력을 집중 배치하며 본격적인 지상전을 예고하고 있다.

이스라엘군 정보 장교를 지낸 미리 에이신은 WP에 "하마스가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는 데 있어 모든 '금지선'(red lines)을 제거한 것처럼 이스라엘도 보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팔 전쟁] 하마스 "인질 이렇게 많이 잡힐줄 우리도 몰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