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에 경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유료 재화로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다른 이용자를 후원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이프랜드 내 수익 구조를 만들기 위해 경제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재화를 유료와 무료로 구분하고 유료 재화 ‘스톤’을 새로 도입했다. 스톤은 앱스토어에서 앱 내 결제로 구매할 수 있다. 무료 재화 ‘포인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출석, 미션 수행,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스톤은 소장 가치가 높은 차별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호스트 후원에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이프홈을 방문하거나 이프스퀘어에서 열리는 대규모 미트업(meet-up) 행사에 참여해 주최자를 후원할 수 있다. 포인트는 기본 아이템 구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경제 시스템 도입으로 이프랜드 인플루언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이용자가 후원하고 싶은 인플루언서에게 유료 재화인 스톤을 제공하면 인플루언서의 미트업 개설과 이용자 후원 참여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코스튬 등 아이템 제작을 통해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1만6000여 개의 신규 프리미엄 콘텐츠도 추가했다. 이용자 개인공간인 이프홈을 위한 캠핑과 파티, 우주, 홈 스타일링 등 네 가지 테마 맞춤형 아이템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모션 상품도 추가했다. 유명 아이돌의 안무와 챌린지, 감정 표현 등을 이프랜드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프랜드와 NFT 마켓플레이스 탑포트를 연동해 이프랜드에 NFT 관련 아이템도 선보였다. 이프랜드에서 NFT 아이템을 구매하면 아바타의 코스튬이나 이프홈의 장식품으로 쓸 수 있다. 간송미술관의 청자 등 국보급 문화재의 NFT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