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정규직화도 촉구…"사람을 살리는 공공의료 확대 투쟁"
2차 공동파업 공공운수노조 서울 도심 집회…"민영화 중단"
지난달 철도노조의 1차 공동파업에 이어 2차 공동파업을 시작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12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공동파업대회를 열고 정부의 민영화 정책 중단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투쟁 결의문에서 "우리의 싸움은 사람을 살리는 공공의료를 확대하기 위한 투쟁이며 국민의 건강과 노후를 지키기 위한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공공성을 파괴하고 노동권을 유린하는 정책을 지속해 노동자와 국민의 고통을 키운다면 더 큰 파업으로 응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노조 파업을 앞두고 노동부 장관은 '투쟁을 중단하라'는 어처구니없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이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라며 "중단해야 할 것은 노조 파업이 아니라 정부의 잘못된 민영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외면하고 직무성과급제를 강요한다며 노동권을 저해하고 있다고 규정했다.

이들은 "하청, 용역, 공무직, 특수고용 등 이름은 다르지만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많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았지만 윤석열 정부 앞에서 이 권리는 휴지 조각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동권 확대를 요구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비정규직의 차별 철폐를 쟁취하려 한다"고 했다.

이번 2차 공동파업으로 전날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경북대병원분회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데 이어 13일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다음 달 1일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가 각각 파업을 한다고 노조는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약 5천명, 경찰 추산 약 2천500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무리한 뒤 서울시청에서 광화문과 종로 거리를 거쳐 서울지방고용노동청까지 약 2.5㎞를 행진했다.

이날 오전에는 용산 대통령실 앞과 서울역 등지에서 사전대회 및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노조는 앞서 9∼11월 세 차례에 걸쳐 공동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으며 지난달 14일 철도노조가 나흘간 1차 공동파업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