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총선 전초전'으로 평가받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에서 인적 쇄신론이 본격 부상하고 있다. 특히 무수한 논란으로 야권으로부터 맹공을 받고 있는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쇄신의 시작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오전 비공개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대통령실에 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의견이 개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식 파킹' 의혹, 인사청문회 중도 이탈 등으로 논란이 된 가운데, 이번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 이반'을 더욱 악화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여권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요구는 꾸준히 제기돼왔다. 그러나 이날은 지도부 핵심에서도 비슷한 분위기가 포착됐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이 김 후보자 지명 철회로 가닥을 잡았다'는 보도에 대해 "민의를 받아들이는 게 정치 아니겠냐"고 했다. 사실상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공개 요구한 것으로 해석됐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김 후보자 거취와 관련 "대통령실에서 여러 민심의 향배나 여론이나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할 것"이라면서 "이번 선거 결과도 그 고려 요소 중의 하나"라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전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지금이라도 조금 늦긴 했지만,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진교훈 당선인이 득표율 56.52%(13만7065표)로 1위를 기록했다.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는 39.37%(9만5492표)로, 1·2위 간 4만 표 이상인 약 17%포인트 격차가 벌어졌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이번 선거의 패인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총선 승리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