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 통과…연신내역 활성화 계획도 추진
온수역 럭비장 '업무·문화·주거' 복합시설로 개발
이용률이 저조해 방치됐던 온수역 럭비구장 부지가 업무·문화·주거시설이 어우러진 복합편의시설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지난 11일 제1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온수역 일대 지구단위계획 결정 및 럭비구장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12일 밝혔다.

대상지(구로구 오류동 111-1번지)인 온수역 럭비구장은 1974년 국내 최초의 민간 럭비경기장으로 개관해 럭비 육성 지원에 힘썼으나 2013년 남동아시아드럭비장이 개관하면서 점차 이용률이 떨어졌다.

온수역 인근의 대규모 부지이나 장기간 방치되면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번 개발계획 결정으로 복합개발을 통해 용적률 400∼600% 이하, 지하 5층∼지상 최대 40층, 연면적 62만㎡ 규모의 공동주택 1천821세대와 상업·업무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특히 교육연구시설과 문화·복지시설, 공공임대 업무시설과 공공주택 등 지역 내 필요한 시설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고 강조했다.

시는 경인선 지상 노선으로 분리된 온수역 남·북부 생활권을 연결하는 철도 횡단 입체보행도로와 1호선 온수역의 지상2층 출입구와 편의시설을 연결하는 입체보행도로도 설치한다.

아울러 대상지 중앙부엔 가로 공원을 조성해 시민을 위한 녹지 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개발계획에 따라 시는 해당 부지의 체육시설을 폐지하고 그에 따른 공공기여를 통해 신구로유수지에 다목적구장 2개와 복합문화시설 등을 포함한 생태공원을 만들기로 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해당 부지는 입지적 장점에 비해 활용도가 다소 아쉬웠던 곳"이라며 "이번 계획 결정으로 기반시설이 부족했던 대상지에 온수역 광장과 연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면 일대 저층 주거지 개발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회의에서는 '연신내 지구단위계획 결정안'도 수정 가결됐다.

대상지는 은평구 서울지하철 3·6호선 연신내역 인근이다.

시는 쇠퇴하고 있는 연신내 로데오 거리 내 의류 특화 거리와의 상생을 위해 의류 판매시설과 연계성이 있는 뷰티 판매시설을 권장 용도에 추가했다.

또 대규모 부지 개발 시 설치하는 공공시설 계획에 체육시설·주차장과 같은 주민 편익 시설을 우선 설치하게 했다.

변경된 용도계획에 따라 연신내역 일대에 주거·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위락시설과 숙박시설은 들어설 수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연신내역이 지역 중심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변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온수역 럭비장 '업무·문화·주거' 복합시설로 개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