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 추천' 민주당 영입된 국토부 전관…청탁 통로 의심
송영길 "검찰 지목 소각장 뭔지도 몰라…별건 수사"
송영길 뇌물 의혹 조준한 검찰…'고교 동창' 역할 추적
송영길(60)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불법 정치자금에서 뇌물 혐의로 확대되면서, 그의 '고교 인맥'도 의혹의 새로운 고리로 주목받게 됐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지난달 압수한 송 전 대표와 전직 민주당 정책위원회 국토교통수석전문위원 김모(61)씨의 휴대전화 등 관련 자료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김씨는 그간 검찰이 송 전 대표를 '정점'으로 의심하며 수사해 온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및 외곽조직 후원금 의혹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박용하(75)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 측으로부터 국토교통부를 설득해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증설 관련 인허가를 해결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2021년 7∼8월께 박 전 회장으로부터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연구소'(먹사연) 후원금 명목으로 4천만원을 수수했다고 의심한다.

검찰은 이런 구도 속에서 당시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이었던 김씨의 역할에 주목한다.

박 전 회장이 송 전 대표에게 전달한 요구사항이 김씨를 거쳐 국토부에 전달됐으리라는 것이다.

김씨는 1993년 행정고시에 합격, 국토부의 전신인 건설부와 건설교통부·국토해양부 등에서 경력을 쌓은 공무원 출신이다.

2019년 국토부 산하 기관장을 지낸 뒤 민주당 국토교통수석전문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씨 영입 당시 사정을 잘 아는 민주당 관계자는 "김씨는 송 전 대표와 광주 대동고 동창"이라며 "송 전 대표의 추천으로 당에 합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씨는 지난해 대선 국면에서는 민주당 선대위 부동산공급태스크포스(TF) 부단장을 맡았다.

그는 당시 당 대표이자 상임선대위원장이던 송 전 대표와 함께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공공개발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공약의 세부 내용에는 송 전 대표의 부동산 정책 브랜드인 '누구나집' 방식이 포함됐다.

이같은 송 전 대표와의 개인적 인연, 대표 시절 당내 요직을 맡은 이력 등을 고려하면 정치적으로도 두 사람 사이에 긴밀한 협조가 이뤄졌을 수 있다는 것이 검찰의 의심이다.

다만 실제 청탁이 김씨에게 전달됐는지, 그에 따라 로비가 이뤄졌는지 등은 향후 검찰 수사를 통해 규명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등에 따르면 박 전 회장이 최대 주주인 A사는 석유화학공업단지인 여수산단의 폐기물 처리를 주력으로 하는 업체로, 지난 2020년 11월 200억원을 투자해 소각로 증설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소각로 증설을 통해 매출이 최대 200억원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인허가권을 쥔 전라남도와 국토부를 설득하지 못해 2021년 9월 무산됐다.

먹사연이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시기 이후다.

송영길 뇌물 의혹 조준한 검찰…'고교 동창' 역할 추적
물론 로비의 성사 여부는 뇌물죄 성립과는 무관하다.

A사는 이후로도 소각장 증설을 계속 추진해 올해 7월 여수산단 개발계획 변경 인허가를 따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김씨와 송 전 대표를 차례로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추궁할 방침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먹사연에 전달됐다는 4천만원의 종착지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제3자 뇌물에서 송 전 대표의 직접 뇌물수수로 혐의가 바뀔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는 해당 의혹에 대한 김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지목한 소각장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돈봉투 의혹 수사가 안 되니 별건 수사를 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