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쓰레기 추정 물체에 소유즈 냉각수 유출, 임무 6개월 연장
자녀 사관학교 진학 장면도 놓쳐…"심리적으로 힘들었다"
우주선 고장나서…美비행사 '뜻밖의 최장기' 체류 뒤 지구 귀환
우주선이 고장나는 불의의 사고로 장기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고립됐던 미국과 러시아 국적의 우주비행사 3명이 무사히 지구로 귀환했다고 27일(현지시간) A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날 오후 5시 17분 미 항공우주국(NASA) 소속 프랭크 루비오, 러시아 우주인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드미트리 페텔린 등 3명은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의 소유스 MS-23 우주선으로 카자흐스탄 제즈카잔 지역의 외딴 곳에 착륙했다.

우주로 떠난 지 371만이다.

루비오는 기존 미국인 우주비행사 마크 반데 하이가 2022년 기록한 우주공간 최장 체류 기록인 355일을 깨뜨리고 2주 더 머문 셈이 됐다.

세계 기록은 러시아의 발레리 폴랴코프가 1994∼1995년 세운 437일이다.

프로코피예프는 착륙 과정에서 무선 통신을 통해 지상 관제사들에게 "우주인 세 명 모두 기분이 좋은 상태"라고 전했다.

대기권을 통과하며 지표면의 4배에 달하는 중력가속도를 견뎌냈으며, 캡슐이 땅에 무사히 착륙하자 구조대원을 태운 헬리콥터가 접근해 이들을 이동시켰다.

우주선 고장나서…美비행사 '뜻밖의 최장기' 체류 뒤 지구 귀환
루비오는 우주선에서 나와 "집에 돌아오니 좋다"고 감회를 밝혔다.

이들 우주인 3명은 작년 9월 러시아의 소유스 M-22에 탑승해 ISS 도착했다.

애초 50여개의 실험을 진행한 뒤 올해 3월 같은 우주선으로 지구로 돌아온다는 계획이었으나, 작년 12월 M-22가 운석에 부딪혀 냉각수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하며 차질이 빚어졌다.

AP는 사고를 일으킨 물체가 우주 쓰레기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이들의 임무는 반년 가량 연장됐고, 이들을 태우고 귀환할 M-23 우주선이 지난 2월 ISS 도킹에 성공했다.

루비오는 1주일 전 귀환 비행을 앞두고 열린 원격 기자회견에서 "처음부터 우주에서 1년이나 지내게 될 줄 알았더라면 임무에 동의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심리적인 측면에서 생각보다 더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임무가 길어진 탓에 자녀 4명 중 첫째딸이 미국 해군사관학교 1학년을 마치고, 다른 자녀가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함께하지 못하게 됐다고 AP는 설명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1998년부터 미국과 러시아 주도로 건설됐다.

현재 양국 외에 일본, 캐나다, 11개 유럽국가 등 13개국이 참여해 공동 운영하고 있다.

우주선 고장나서…美비행사 '뜻밖의 최장기' 체류 뒤 지구 귀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