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문체·여가장관 교체…정기국회·국감·내년 총선 앞두고 전열 재정비
'총선 출마' 위한 대통령실 개편도 가시화 전망…"여당서 대규모 차출 요청"
尹, 내각 역량 보강에 방점…'투사형' 장관 전진 배치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여성가족부 등 3개 부처 개각을 단행한 것은 국정 성과를 위해 내각 역량을 보강하는 차원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통일부 장관 교체를 첫 개각으로 치지만, 복수의 장관을 한꺼번에 교체하는 것은 윤 대통령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을,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유인촌 대통령실 특보를,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지명했다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실장은 후보자들의 '역량'을 키워드로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신 후보자를 "안보 역량을 견고하게 구축할 최적임자"로, 유 후보자를 "정책 역량을 갖춘 분"으로 각각 소개했다.

김 후보자에 대해선 "경험이 다양하고 소통 능력이 뛰어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개각에 앞서 이종섭 국방부·박보균 문체부·김현숙 여가부 장관으로부터 일괄 사표를 제출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장관 3명은 사실상 경질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과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사태, 평소 업무 능력 미진 등에 대한 문책성 인사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 인사는 없다고 거듭 강조해왔음에도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준 악재를 털어내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이 장관 교체와 관련, "채 상병 사건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이를 부인했다.

오히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 장관 탄핵 추진에 안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육책이었다는 점을 부각하는 기류로 보인다.

내달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국정감사 전에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개각 시점을 맞췄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론을 집중적으로 부각하기에 앞서 전열을 재정비하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 인사에는 '투사형' 장관을 바라는 윤 대통령의 뜻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유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문체부 장관으로서 업무 추진력을 인정받았으며, 신 후보자는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을 선제 주장하는 등 외교·안보 이슈를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후보자도 '정진석 비대위'에서 비대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대야 공세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평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장관들에게 "주저하지 말고 싸우라"고 주문할 정도로 전투력을 갖고 주도적으로 대야(對野) 관계에 나설 것을 강조해왔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나 박근혜 정부 때 활동했던 인물들이 다시 중용되는 데 대한 비판론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고 현재 자리에서 역사적 소명을 다할 수 있느냐를 가장 집중적으로 봤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석 연휴를 전후로 내년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대통령실 수석비서관·비서관들의 출사표도 점차 가시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진복 정무·강승규 시민사회·김은혜 홍보수석의 차출 가능성이 점쳐진다.

주진우 법률·강명구 국정기획·강훈 국정홍보·전희경 정무1·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도 유력한 총선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내부 수요 조사를 통해 확인된 행정관급 출마 희망자도 두 자릿수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용산에 대규모 차출을 요청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도 필요하면 데려가도 좋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