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수천 명 실종"…데르나시 등 재해 지역 지정
북아프리카 리비아 폭풍우 강타…"2천여명 사망 추정"(종합)
북아프리카 리비아 동부에 강력한 폭풍우가 덮쳐 2천명 넘게 사망하고 수천 명이 실종된 것으로 추정된다.

11일(현지시간) AP통신과 알자지라 방송에 따르면 리비아 동부 지역을 강타한 강력한 폭풍과 홍수로 동북부 데르나시 등지에서 수천 명이 실종된 것으로 전해졌다.

리비아 보건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늦게까지 집계된 사망자는 61명이었다.

그러나 이 집계는 가장 피해가 큰 데르나의 사망자 수를 포함하지 않은 수치이며 실종자 수천 명 중 상당수가 물에 떠내려간 것으로 추정됐다.

리비아 동부 의회가 지명한 오사마 하마드 총리는 이날 현지 방송과 인터뷰에서 "실종자가 수천 명에 달하고 사망자도 2천명을 넘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하마드 총리는 데르나시를 비롯한 피해 지역을 재해 지역으로 지정하고 3일간의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서부 트리폴리 통합정부(GNU)의 압둘하미드 드베이바 총리도 동부 지역에 대한 영향력은 없지만 같은 조처를 했다고 알자지라 방송은 전했다.

리비아는 지난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동부를 장악한 리비아 국민군(LNA)과 서부의 통합정부가 대립하는 무정부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동부 한 당국자는 사망자 수가 2천명을 넘어섰으며 5천∼6천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데르나 인근의 댐 두 곳이 붕괴하면서 치명적인 홍수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동부의 잇삼 아부 제리바 내무장관은 데르나에서 5천명 이상이 실종됐을 것이며 이들 중 상당수가 지중해로 떠내려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상가상으로 데르나에서는 폭풍으로 전기와 통신 등도 끊긴 상태다.

소셜미디어에서는 데르나시를 강타한 폭풍우로 홍수가 나 차량 위로 대피한 사람들의 사진이 공유됐다.

동부 벵가지에서는 지금까지 최소 150명이 숨졌으며 사망자 수가 250명까지 늘 수 있다고 카이스 파케리 적신월사 대표가 밝혔다.

베이다에서는 최소 46명의 사망자가 보고됐으며 북동부의 해안 마을 수사에서도 7명이 사망했다.

샤하트와 오마르 무크타르 등의 마을에서도 7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젯 가뇽 리비아 담당 유엔 인권조정관은 "수십 개의 마을이 광범위한 홍수와 인프라 파괴, 인명 피해 등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