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중국 성향 야당 후보, 예상 뒤엎고 1위 차지
몰디브 대선 1차 투표서 과반 후보 없어…30일 결선
인도양 섬나라 몰디브에서 실시된 대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됐다.

특히 친중국 성향 야권 후보가 예상을 깨고 친인도 성향의 현 대통령을 앞서 귀추가 주목된다.

몰디브 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현지시간) 야당 국민의회(PNC)의 모하메드 무이주(45) 후보가 전날 실시된 대선 투표에서 46.06%를 얻어 39.05%에 그친 이브라힘 솔리(61) 현 대통령을 앞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50% 이상 득표자가 없어 오는 30일 결선투표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선은 두 후보의 대외정책 성향 때문에 몰디브에 영향력 경쟁을 벌이는 인도와 중국의 대결로 주목받고 있다.

몰디브민주당(MDP) 후보인 솔리 대통령은 첫 임기 때와 마찬가지로 인도를 우선시하고 서방에 친화적인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2018년 재선을 노리던 압둘라 야민 당시 대통령을 누르고 임기 5년의 집권 1기를 보냈다.

수도 말레 시장인 무이주 후보는 몰디브가 중국과 더 가까운 관계에 들어서기를 선호한다.

그는 선거운동 기간에 '인도 퇴출'을 기치로 걸고 몰디브 내 인도 병력 75명과 다수 정찰기를 철수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또 무역 관계도 인도에 지나치게 유리하게 돼 있다고 보고 당선되면 무역 관계도 바로잡겠다고 했다.

무이주 후보는 야민 전 대통령이 부패 및 돈세탁 혐의로 지난달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 출마가 좌절되자 대신 대선에 나섰다.

고작 3주간 선거운동을 하고 현 대통령에 비해 유리한 점도 없는 무이주 후보가 예상외로 앞섰다는 것은 솔리 대통령에게는 큰 타격이자 현 정부에 대한 거부로도 보인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이주 후보가 소속된 PNC 총재였던 야민은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기(2013∼2018년)에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유럽 육·해상 실크로드) 사업에 참가했다.

인구가 39만명 정도인 소국 몰디브는 입법, 사법, 행정 삼권분립 체제에서 대통령이 행정수반과 국가원수 역할을 하는 대통령중심제를 운용한다.

약 1천200개 섬으로 이뤄져 휴양지로 유명한 몰디브는 최근 기후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국가 존립이 위협받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