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하루 앞 정부와 긴급회의…"비과학적 촛불 선동, 과학의 횃불로 판단받을 것"
與 "'어민 경영안정' 예산 2천억원 마련…유류비 지원도 검토"(종합)
국민의힘은 23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피해 어민 지원을 위해 총 2천억원 규모 예산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당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는 오염수 방류 개시를 하루 앞둔 이날 국회에서 정부와 대응 방안을 점검하는 긴급회의를 열었다.

성일종 TF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에서 "지난해보다 많은 약 2천억원 정도를 어민들의 경영안정 지원 방안에 쓰겠다"며 "현장에서 요구가 있는 유류비 지원 등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성 위원장은 이어 "지금 비축으로 소비되고 있지 않은 전복, 우럭의 소비 촉진에 당과 정부가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 대형 외식업체들과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협약을 하겠다고 전했다.

성 위원장은 "과학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우리 과학자들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를 방류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방류에 따른 정부 대책으로 ▲ 이상 상황 발생 시 즉각 방류 중지 요청을 위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일본 정부와의 핫라인 개설 ▲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 후쿠시마 인근 공해 8곳·태평양 10곳을 포함한 218곳에서의 해수 채취 계획 등을 소개했다.

성 위원장은 국무조정실 산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도 계속 운영해 오염수 방류 관련 감시 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윤재옥 원내대표와 성일종 TF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 오영주 외교부 2차관,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이 자리했다.

당에서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현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는 야당을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윤 원내대표는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정쟁이 아니라 철저한 감시와 모니터링으로 실질적인 국민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위원장은 오염수 방류 규탄 촛불집회를 예고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오직 정권 타도를 위한 비과학적 촛불 선동은 결국 과학의 횃불로 국민의 판단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박구연 1차장은 "정부는 방류 과정 모니터링 체계를 수단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어떠한 영향이 없도록 방류 과정을 빈틈없이 철저하게 점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