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과학·팩트…오염수 먼저 닿는 美·加는 왜 반대 안 하겠나"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을 하루 앞둔 23일 더불어민주당이 규탄대회와 장외 촛불집회를 여는 데 대해 "또다시 반일과 공포마케팅으로 국민을 불안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당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회의에서 "지난달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검증 결과를 밝힌 바 있고, 우리 정부도 세밀한 검증을 거듭해 방류 계획이 기술적으로 문제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중요한 것은 과학과 팩트"라며 "수많은 전문가가 확인한 과학적 팩트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태평양을 시계 방향으로 돌아 우리나라 바다에는 최소 4년에서 5년 뒤에 도착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염수가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면, 우리보다 오염수가 먼저 도달할 미국·캐나다·멕시코 등은 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의 (방류 관련) 약속에서 사소한 사안이라도 변동이 생기면 즉시 방류 중단을 요구해 관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안전 감시도 더욱 강화해 실시할 것"이라며 "후쿠시마 인근 수역의 수산물 (수입) 금지도 그대로 추진된다"고 거듭 확인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런 안전 대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민의 불안감을 부추겨 정쟁의 도구로만 사용하려는 민주당의 행태는 과거 광우병 사태의 거짓 선동과 달라진 바가 없는 후진적 행태이며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윤재옥 "오염수 4∼5년 뒤에 오는데…野는 또 반일·공포마케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