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목표 맞추려 학생 압박…당국, 실태조사·엄중조치 예고
중국 대학들 취업난에 '가짜 취직 증명' 기승…칼 빼든 교육당국
중국의 청년실업률이 20%를 웃돌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서 대학들이 미취업 졸업생에게 '가짜 취직 증명'을 요구하는 일까지 늘자 중국 교육 당국이 실태 조사와 엄중 조치 방침을 발표했다.

5일 관영 신화통신과 신경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최근 2023년 대학 졸업생 취업 자료 검토 업무 통지를 하달하면서, 조만간 다수의 전담팀을 전국 각 성(省)에 파견해 허위 내용을 엄밀히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국 교육부 전담팀은 대학과 학과에 파견돼 대학의 취업 데이터 자체 조사 목록과 보고서를 확인하고 취업 증거 자료를 무작위로 추출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미 문제가 보고된 단서나 확보된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결합해 검증과 현장 인터뷰도 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조사 결과 문제가 드러난 경우 각 지방과 대학이 즉시 바로잡고, 허위 계약·증명 등 행위에 대해선 관련 기관이 규정에 따라 엄정히 처리하라고 요구했다.

중국 교육부는 ▲ 대학 졸업생에게 취업 합의와 노동계약을 강요하는 행태 ▲ 취업 증명서 없이는 졸업장을 주지 않는 행태 ▲ 졸업생의 '가짜 취업'을 강요·유도하는 행태 ▲ 졸업생의 인턴십 증명서를 취업 증명으로 갈음하는 행태 등을 모든 대학이 지켜야 할 금지 사항으로 명시했다.

최근 중국에선 6월 기준 21.3%로 사상 최고 수준인 청년실업률 속에 대학들이 취업률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 취직 못 한 졸업생들에게 '가짜 취직 증명'을 요구하는 일이 잦아져 사회적 문제가 됐다.

중국 교육부는 2011년 졸업생의 취업률이 두 해 연속으로 60%에 못 미친 대학 학과는 신입생 모집인원을 줄인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미취업이 많은 학과의 경우 신입생을 못 받을 수도 있게 되자 대부분의 대학이 구체적인 취업 목표 수치를 설정해왔다.

이런 가운데 근래에는 취업난이 심각해져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채 졸업하는 대학생이 늘었고, 대학들 상당수가 교수와 전담 직원 등을 동원해 학생들에게 '가짜 취직 증명서'에 서명하도록 회유·압박하고 있다는 중국 매체들의 보도가 잇따라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