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가 말하는 '효과적인 연습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거리를 다니다 보면 심심치 않게 '골프 단기 속성' '골프 몇 주 완성'이라고 쓰인 광고성 현수막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골프를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골프라는 운동 자체가 완성이 존재하는 스포츠가 아닐뿐더러 짧은 시간에 큰 실력 향상이 어려운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골퍼이자 골프선수지만 골프는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한 적응력과 경험이 중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매번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시간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빠른 실력 향상에 관심이 큽니다. 마음이 급해져서 하루 연습량을 지나치게 많이 잡는 경우도 자주 봅니다. 너무 많은 연습량은 부상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골프 실력을 늘리는 데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골프는 자신에 대한 인지, 자신의 몸에 대한 인지가 굉장히 중요한 운동이므로 적당한 연습량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 연습장
골프 연습장
실제로 제가 추천드리는 연습량은 주 3회 이상, 1회에 1시간 정도를 꾸준히 연습하는 것입니다. 너무 적지 않나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이 정도의 연습을 꾸준히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다치지 않고 꾸준한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골프는 몸의 모든 부분을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몸 상태를 좋게 유지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자기 몸에 맞는 적절한 연습량을 파악하고 연습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상 없이 골프를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골프 단기 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