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일괄 사표 수리는 인사쇄신…당사자와 필요성 공유"
'물관리에 국토부 출신 중용' 보도엔 "성과 보겠다는 차원"
환경장관, 4대강 보 감사 관련 "결과 보고 필요한 조치 할 것"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최근 본부 1급 실장 전원으로부터 사표를 받은 것과 관련해 "인사쇄신"을 위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환경부 인사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질의에 "제가 지시해서 (사표를) 받도록 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인사쇄신 필요성에 대해 1급 실장들과 공유했다"라며 "1급 실장들도 그 부분을 이해하고 용퇴하겠다면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 본부 1급 실장은 기획조정실장, 기후탄소정책실장, 물관리정책실장 등 3명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9일 국무회의에서 "탈원전, 이념적 환경정책에 매몰돼 새로운 국정 기조에 맞추지 않고 애매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하게 인사조치 하라"라고 지시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규모 물갈이'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었다.

한 장관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물관리 부서에 국토교통부 출신 인사를 중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인사를) 균형과 성과 중심으로 하겠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국토부 출신을 특별히 꼽아서 얘기하진 않았다"라며 "물 업무가 환경부 예산 40% 이상을 차지한다.

국토부 출신을 중용한다는 것은 이런 균형과 성과의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한 장관 설명에도 불구하고 물관리 부서에 국토부 출신을 앉힐 경우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된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다시 점화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물관리 일원화를 위해 국토부 수자원 기능이 환경부로 이관됐는데, 여기에 국토부 출신 인사를 다시 중용할 경우 전 정부의 하천 재자연화 정책을 뒤집기 위한 의도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장관은 '4대강 보 관련 감사 결과가 곧 나올 것'이라는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 질의에 "감사 결과를 보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라고 답했다.

감사원은 4대강국민연합이 청구한 4대강 보 철거 관련 공익감사 결과 보고서를 다음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 의원이 환경부 본부 1급 인사에 대해 "파리 목숨처럼 다 날리면 윤 대통령이 좋아할지 모르겠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막말'이라며 사과를 촉구하자 이 의원은 "아무리 인사권자라도 (파리 목숨처럼 날리지) 말라고 비유한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