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수 처리로 도로배수 원활화…전담관리자 정해 정기 청소
과태료 상향 등 '빗물받이=쓰레기통' 무단투기 방지책 검토
서울시, '꽁초와의 전쟁'·경고 표시…빗물받이 막힘 막는다
서울시는 여름철 집중호우 시 빗물받이 배수불량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퇴적물을 청소하고 뚜껑에 경고 표시를 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주요 간선도로·이면도로와 골목길에 설치된 빗물받이는 총 55만7천533곳이다.

이곳에 쓰레기와 담배꽁초가 쌓이면 배수 기능을 할 수 없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는 청소업체와 계약을 맺어 빗물받이를 연 2회 이상 청소한다.

25개 자치구에서도 순찰·점검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이상기후 등으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돼 시는 빗물받이 유지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침수 우려가 큰 강남구, 동작구 등 11개 자치구에는 120명의 빗물받이 전담 관리자를 배치해 빗물받이를 점검하고 내부 퇴적물을 수시로 제거한다.

자치구별로도 하수 기동반, 공공근로자 등 3명 내외로 구성된 특별 순찰반을 꾸려 상시로 순찰하고 있다.

서울시, '꽁초와의 전쟁'·경고 표시…빗물받이 막힘 막는다
'빗물받이 = 쓰레기통'이자 '거리의 재떨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옐로박스'를 시범적으로 제작·설치한다.

테두리를 노랗게 두르고 노란 사선을 추가해 경고성 금지 표시를 했다.

12일부터 서초구와 강남구, 관악구 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각 100곳씩 총 300곳에 설치하고, 시민 반응과 담배꽁초 투기량 변화를 살펴 설치지역 확대를 검토한다.

서울시는 빗물받이에 담배꽁초 등 쓰레기 무단투기를 금지하기 위해 꽁초 수거함 확대 설치, 휴대용 재떨이 보급, 꽁초 수거보상제, 관련 법 개정을 통해 무단투기 과태료 상향 등 다양한 대책도 검토 중이다.

시는 7∼9월 총 6차례에 걸쳐 카카오페이 앱 푸시알림을 활용한 안내에도 나선다.

14일부터 만 20에 이상 서울시민 30만여명을 대상으로 '빗물받이에 쓰레기 투기 자제해요'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임창수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빗물받이는 강우 시 도로의 빗물을 처리하는 첫 번째 시설물"이라며 "지속적인 빗물받이 유지관리 노력과 함께 담배꽁초를 길거리에 버리지 않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더해 장마철 침수피해가 없는 안전한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