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사노조, 전북교육감 1년 정책평가…"여론수렴 필요"
전북교사노조는 서거석 전북교육감 취임 1주년을 맞아 진행한 정책평가 설문조사에서 충분한 여론 수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5∼8일 도내 교원,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및 공무직, 학생, 학부모 1천1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도교육청 정책 중 ▲ 교권과 학생 인권의 균형과 조화 ▲ 행정혁신 ▲ 문예체교육 강화 ▲기초학력 책임제 ▲ 수업혁신 ▲ 작은학교 살리기 등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정책 효과에 대해서는 ▲ 학생해외연수 확대 ▲ 교권 존중 분위기 조성 ▲ 교사 업무 경감 등에 대해 응답자 절반 이상이 '효과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노조는 "조사 결과 교육주체들은 도교육청의 핵심정책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동의하나 사업 방향에 있어서는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특히 정책 추진 과정에서 충분한 여론조사나 공청회가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현장 중심이라는 가치보다 속도의 가치가 우선되지 않았나 성찰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책에 반대하는 소수의 목소리를 반영해 정책을 정교하게 설정할수록 현장의 불만이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임기제 장학사, 내부형교장공모제, 학교업무표준안 등 과감한 행정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