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반격에 진전" 밝힌 와중…"러 테러 공격, 심판대 서야" 비난
러, 우크라 동부에 미사일…도심식당 등 4명 사망, 40여명 부상
러시아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주요 도시인 크라마토르스크를 미사일로 공격해 최소 4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다쳤다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크라마토르스크 시의회에 따르면 사망자 중에는 어린이 1명도 있으며 42명이 다쳤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현지 당국은 8개월 된 아기와 외국인 3명을 포함해 최소 40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사망자 중에는 17세 소녀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후 7시 30분께 식당과 상점가 등 도시 중심부에 미사일 공격이 가해졌으며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건물 잔해에 깔린 사람들이 있어 사상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미사일 공격으로 폭발이 일어나기 직전 식당에 있었다는 벨기에 프리랜서 언론인은 BBC에 "큰 식당이어서 잔해 아래 여전히 사람들이 있다"며 미사일 공격 당시 최대 80명의 직원과 손님들이 식당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했다.

또 미사일 공격을 받은 식당이 군인, 언론인, 자원봉사자 등에게 인기 있는 지역 모임의 중심지였다고 전했다.

러, 우크라 동부에 미사일…도심식당 등 4명 사망, 40여명 부상
드론이 촬영한 현장 영상 등을 보면 아파트 건물들도 크게 파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카페를 빌려 운영해왔다는 현지 주민(64)은 로이터에 "모든 것이 날아갔다.

유리, 창문, 문이 하나도 남지 않았다.

내가 본 것은 파괴와 두려움, 공포뿐"이라며 21세기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데 충격을 표시했다.

파블로 키릴렌코 도네츠크 주지사는 미사일 공격을 받은 곳이 "도시 중심부"라며 민간인들로 붐비는 식당들이라고 전했다.

크라마토르스크 외곽의 한 마을에도 미사일이 떨어져 5명이 다쳤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최전선에서 약 30km 떨어져 있는 크라마토르스크는 우크라이나가 통제하고 있는 동부 지역 주요 도시 중 한 곳으로,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돼 왔다.

지난해 4월에는 기차역이 미사일 공격을 받아 60명 이상이 숨졌다.

러, 우크라 동부에 미사일…도심식당 등 4명 사망, 40여명 부상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공격으로 러시아에는 패배만 있을 뿐이며 모든 러시아의 살인자와 테러리스트들이 정의의 심판대에 서야 한다는 게 입증됐다며 미사일 공격을 강력히 비난했다.

BBC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반격이 모든 전선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미사일 공격이 가해졌다고 전했다.

앞서 로이터 통신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동부 도네츠크 전선을 방문해 병사들을 격려했다고 26일 보도했다.

백악관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잔인한 공격'을 비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