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포르쉐' 사건도 재판 중…대장동 재수사에 민간업자 유착 덜미
'성공한 특검' 평가받던 박영수, '50억 의혹'에 구속 갈림길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을 맡아 '가장 성공한 특별검사'라고 평가받은 박영수(71) 전 특검이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으로 구속 기로에 놓였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26일 박 전 특검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11∼12월 남욱 씨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우리은행의 성남의뜰 컨소시엄 참여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용 여신의향서 발급을 청탁해주는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이익과 단독주택 2채를 약속받은 혐의 등이 적용됐다.

박 전 특검은 검찰에 몸담는 동안 SK 분식회계 사건, 현대차그룹의 비자금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을 파헤치며 대표적인 '강력통·특수통'으로 이름을 날렸다.

대검 강력과장, 서울지검 강력부장과 서울지검 2차장검사 등을 거쳐 대검 중앙수사부장을 지냈다.

2009년 서울고검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가 법무법인 강남의 대표변호사로 활동하던 중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으로 임명돼 국민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가 이끈 특검팀은 삼성 등 대기업 뇌물, 국민연금공단의 삼성 합병 찬성, 최씨 딸 정유라 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등을 수사해 박근혜 정권 최고 실세로 통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30여명을 재판에 넘겼다.

12차례 특검을 통틀어 '역대 최고'로 불릴 만한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소 이후에도 공소 유지를 위해 특검 신분을 유지하던 박 전 특검은 이른바 '가짜 수산업자 사건'에 휘말리면서 명성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박 전 특검은 2021년 7월 수산업자를 사칭한 김모씨에게 포르쉐 렌터카를 받은 의혹이 불거지면서 특검팀 출범 4년 7개월 만에 불명예 사퇴했다.

당시 박 전 특검은 포르쉐 무상 제공 의혹에 대해선 '렌트비를 지급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냈다.

그러나 검찰은 박 전 특검이 김씨로부터 포르쉐 무상 이용을 포함해 총 336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지난해 11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박 전 특검은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사건에도 연루돼 검찰 수사를 받았다.

그는 대장동 개발업자들의 금품로비 대상으로 일컬어지던 '50억 클럽'에 이름이 오르면서 2011년 11월과 지난해 1월 두 차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당시 수사팀의 수사가 더 진전되지 못하면서 박 전 특검은 형사처분을 피해 가는 듯했다.

하지만 '대장동 본류 수사'를 일단락한 검찰이 올해 3월 50억 클럽 수사팀을 가동하며 시작된 본격적인 재수사는 피해가지 못했다.

검찰은 3월30일 박 전 특검의 주거지 등을 전격 압수수색하며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후 대장동 민간업자들과 우리은행 관계자 등을 잇따라 소환하며 컨소시엄 구성 등 과정에 박 전 특검이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다.

결국 박 전 특검은 22일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출석해 세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이 조사 나흘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박 전 특검은 이제 구속 여부를 두고 법정 다툼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검찰은 그의 신병을 확보해 2015년 7월부터 특검으로 임명되기 전까지 화천대유자산관리의 고문 변호사로 일하며 받은 급여 2억5천500만원, 딸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빌린 11억원 등이 그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약속받은 금원 중의 일부인지를 계속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